전국 85개 무명섬에 지명 붙었다…일본식 지명도 정비 추진
상태바
전국 85개 무명섬에 지명 붙었다…일본식 지명도 정비 추진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5.08.16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여수의 무명섬에 ‘꽃밭등’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또 혁신도시와 신도시에 새로 생긴 공원, 마을 등에는 예로부터 불리던 이름을 기반으로 한 명칭이 부여됐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지난 11일 국가지명위원회를 개최해 강원도 등 4개도에서 신청한 지명정비안을 심의·의결해 85건을 최종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여수시에서는 무명섬들을 조사해 주민들 사이에 구전돼 오는 이름을 부여했다. 그 중 남면 심장리에 위치한 섬은 형상이 꽃을 심어둔 꽃밭과 같이 생겼다 해 ‘꽃밭등’이라는 지명을 가지게 됐다.

강원도 원주시 혁신도시에는 봄이 가장 먼저 찾아오는 곳이라고 유래된 ‘입춘내’ 마을 이름을 따서 공원이름을 ‘입춘내수변공원’ 이라고 정했다.

충청남도 예산군과 홍성군에 건설되는 내포신도시에는 예전의 명칭인 ‘방축안’을 안쪽에 있는 바다를 뜻하는 ‘나루마을’로 변경됐다.

일본식 표기지명과 관련해 강원도 고성군과 인제군 경계에 위치한 ‘대간령(새이령)’ 고개 명칭은 대간령과 소파령(所波嶺) 대신에 사이에 있다는 뜻을 가진 ‘새이령’이라는 우리 고유의 명칭을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국토지리정보원은 그동안 기관별·시기별로 산발적으로 추진되던 일본식 지명정비를 유형별 특성을 감안한 종합적 정비방안을 마련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 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