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가스 조작’ 폭스바겐, 국내 판매 5만9000여대도 리콜해야”
상태바
“‘배기가스 조작’ 폭스바겐, 국내 판매 5만9000여대도 리콜해야”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5.09.2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이 배기가스 배출량 조작으로 지난 18일(현지시각) 미국 환경보호청(EPA)으로부터 리콜 명령을 받은 것과 관련 시민단체가 국내 판매차량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조사를 촉구했다.

경실련은 22일 성명을 통해 “폭스바겐은 친환경 엔진, 연비의 효율성을 홍보했다”며 “만약 폭스바겐이 미국에서와 같이 한국시장에서도 배기가스 배출량을 조작한 것으로 확인된다면 이는 거짓 광고, 기만적인 광고로 소비자를 속이고 기만한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폭스바겐그룹은 미국 EPA 검사에서 배기가스 배출량을 속이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자동차 배출가스 환경기준을 회피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모델은 2009~2015년 생산된 폭스바겐 제타, 비틀, 골프, 2014~2015년형 파사트, 2009~2014년 생산된 아우디A3다.

이들 차량의 배출가스 농도는 미국 환경기준의 최대 40배를 초과했다.

문제가 된 5종의 차량들은 국내에서도 5만9000여대가 판매됐다.

그러나 폭스바겐은 국내 소비자에게 해당 차량을 판매하면서 폭스바겐의 엔진은 “배기가스 절감을 더했”고 “최소한의 CO2 배출량을 자랑”한다고 홍보했다. 비틀 광고에서는 “깨끗한 배출가스로 유로 5 배출가스 기준을 만족시”킨다고도 했다. 해당 문구 등은 지금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정부는 EPA의 발표 이후 폭스바겐과 아우디 차량에 대한 검증에 들어가기로 결정했지만 세관을 통관해 판매대기 중인 신차만을 대상으로 장치 조작 여부만 파악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시중에 판매된 차량에 대한 조사는 진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경실련은 “정부가 이번 문제에 대해 한·EU FTA 통상문제 등을 우려하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면서 “폭스바겐과 아우디 디젤차량의 배기가스, 연비조작 등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 관계자는 “폭스바겐이 한국에서도 조작행위가 확인되면 최우선적으로 소비자에게 사죄하고 정부의 조사·제재와 상관없이 자체적인 리콜을 실시해야 한다”며 “향후 대응 등을 지켜본 후 집단적인 소송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폭스바겐코리아는 “한국 디젤 엔진 차량 규제는 유럽 기준에 맞춘 것으로 미국 판매용 디젤 엔진과 별개”라며 “이번 사안은 한국과는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