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역사상 가장 진보적 모델…‘458 스페치알레’ 출시
상태바
페라리 역사상 가장 진보적 모델…‘458 스페치알레’ 출시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4.03.1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가 13일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Speciale)’를 국내에 전격 출시했다.

‘2013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바 있는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는 페라리 역사상 가장 진보적인 모델로 평가 받고 있으며 V8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지녔다.

‘458 스페치알레’는 458 이탈리아 차량의 동력 성능, 공기 역학, 운동 성능을 한층 강화한 한정 생산 모델로 8기통 자연흡기 엔진 중에서 가장 강력한 미드-리어 GDI 엔진(4497 cc)을 갖췄다. 엔진 부품 재설계, 내부 마찰 감소, 14:1 초고압축 등을 통해 9000rpm에서 605마력, 6000rpm에서 최대 토크 55kg. M를 달성했다.

또한 도로주행용 자연흡기 엔진이 달성할 수 있는 최고치인 리터당 135마력(hp/l)이라는 뛰어난 출력을 선보였다.

1마력당 2.13kg의 탁월한 중량비로 단 3초 만에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이 가능하다. 이탈리아 피오라노 서킷에서 1분23초05의 랩 타임을 기록하기도 했다.

역대 페라리 중 가장 빠른 응답시간인 0.06초와 1.33G의 횡가속도를 실현해 트랙 주행뿐만 아니라 다이내믹한 도로 주행에서도 박진감 넘치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하기 위해 차량 전·후면에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 시스템을 적용해 주행 상황에 맞게 다운포스와 공기 저항의 균형을 최적화 했다는 점이 차량 설계의 주된 특징이다.

이를 통해 0.53이라는 다운포스 계수(CI)와 0.35이라는 낮은 공기 저항 계수를 기록한 458 스페치알레는 공기 역학 계수 1.5를 기록하여 공기역학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차종이 되었다.

더불어 다이내믹한 차량 동역학은 모든 주행상황에서 놀라운 안정성과 최상의 조종 성능을 제공해준다.

운전자는 고속 주행 상황에서 파워 오버스티어 제어를 포함한 순간적인 차량 제어를 보다 손쉽게 실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교한 응답성과 조종 감각을 경험할 수 있고 저속 주행 시에도 강렬하고 민첩한 주행 감각을 즐길 수 있다.

▲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
‘458 스페치알레’에 탑재된 기술 중 하나인 사이드 슬립 앵글 컨트롤 시스템(SSC: Side Slip angle Control system)은 한계 상황에서도 차량 제어를 보다 용이하게 만들어 차량의 안정성과 운전의 즐거움을 향상시킨다.

횡 가속도, 요잉 레이트, 스티어링 앵글, 휠 스피드 등을 사용하는 첨단 알고리즘을 통해 SSC는 이상적인 사이드 슬립 각도를 계산 실제의 값과 실시간으로 비교해 두 값 사이에 차이가 발생하는 순간 F1 트랙션 컨트롤을 통해 엔진 토크를 제어하고 E-Diff로 비율을 조절, 제어 가능한 오버스티어 상황을 연출한다.

향상된 주행 성능에 부합하는 제동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458 스페치알레는 라 페라리를 통해 진화한 브렘보 브레이크 테크놀로지를 대폭 채용했다.

극한 설계가 적용된 신형 캘리퍼는 경량화와 동시에 뛰어난 냉각 성능을 보장한다.

실리콘의 함유량이 증가된 차세대 HT2 브레이크 디스크와 경량 컴팩트 하이브리드 프런트 디스크 패드는 제동 거리를 8% 단축하였으며 (100km/h 제동시 31m) 한계 상황에서의 보다 안정적인 제동 성능을 제공한다.

페라리 관계자는 “페라리 458 스페치알레는 강력한 퍼포먼스와 뛰어난 기술력으로 트랙이나 도로, 어떠한 주행 상황에서도 짜릿한 주행감을 선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