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5~17일 서울광장 등서 자전거 축제
상태바
서울시, 15~17일 서울광장 등서 자전거 축제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5.10.13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15~17일 서울광장을 중심으로 ‘2015 서울 자전거 축제’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처음 열리는 이번 축제는 국내·외 다양한 시민 참여 행사를 통해 자전거를 생활교통수단으로 더 친숙하게 느끼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15일 10시 서울시청 신청사에서는 자전거 축제 개막식을 시작으로 세계 최고의 자전거 선진국인 네덜란드 로디 엠브레흐츠 대사를 비롯해 해외 연사 9명이 참여하는 2015 서울 자전거 심포지엄이 열린다.

‘생활 자전거 정착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로디 엠브레흐츠 주한 네덜란드 대사 기조연설을 하며 독일 최대 자전거협회 베르트람 기벨러 이사가 ‘유럽 자전거 정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소개되는 자전거 선진도시 사례를 통해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공공자전거 발전방안 모색, 자전거 활성화를 통한 탄소배출권 획득 등 서울에 알맞은 자전거 활성화 정책을 적극 모색하고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자전거 심포지엄은 개인·단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은 심포지엄 홈페이지(http://biketrans.or.kr/)를 통하거나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심포지엄 외에도 3일간 서울시청과 서울광장, 청계광장에서는 다채로운 자전거 전시·체험 행사가 진행된다.

신청사 1층 로비에서는 엔틱자전거·이색자전거 전시, 폐자전거를 활용한 자전거 업사이클 전시회가 열리며 시민청 지하1층에서는 알톤 디자인 공모전 당선작 전시가 진행된다.

서울광장에서는 자전거 및 부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자전거 벼룩시장, 자전거 정비교실, 미취학·저학년 아동 대상 자전거안전교실 등이 열리고 BMX 퍼포먼스, 자전거 페이스페인팅, 자전거 모형 꽃탑, 폐자전거 부품을 활용한 자전거 터널 등 즐길거리도 마련된다.

5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공공자전거 홍보 부스도 운영되며 자전거 수리 및 폐자전거를 이용한 기념품을 만들어 보는 자전거 공방, 30여개 자전거 업체가 참여하는 미니 자전거 산업전도 열린다.

15일과 16일에는 도심 한 가운데 텐트를 쳐 놓고 각종 문화공연을 즐기며 하룻밤을 보내는 자전거 캠핑이 진행된다.

자전거 캠핑에서는 ‘주말이 기다려지는 행복한 자전거 여행’ 저자 김병훈 작가와의 북 콘서트, 코믹 오페라 ‘얌모얌모 콘서트’ 등이 준비되어 있다.

청계광장에는 자전거를 타고 청계변을 둘러볼 수 있는 자전거 택시도 마련된다.

특히 17일에는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 발대식과 연계해 시민 300여명이 청계천 자전거우선도로를 따라 청계광장~DDP 구간을 되돌아오는 자전거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