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대학생 주택설계 공모전 최우수상에 중앙대 ‘닷컴하우스’
상태바
SH공사 대학생 주택설계 공모전 최우수상에 중앙대 ‘닷컴하우스’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5.12.22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창업주택 ‘도전숙(宿)’ 모델을 주제로 한 제1회 SH대학생 주택설계 공모전에서 중앙대 구미경·신선호·이주은 씨의 ‘.com House(닷컴하우스)’ 작품이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SH공사는 22일 제1회 SH대학생 주택설계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고 오는 23~30일 SH공사 1층 로비에서 수상작을 전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는 전국 35개 대학·대학원에서 119개 작품을 제출했다. 이중 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1작품, 우수상 2작품, 장려상 3작품, 입선 10작품 등 총 16작품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닷컴하우스는 개발이 어려운 협소필지에 대한 연결개발방식을 제안했다.

기존의 도시조직을 무시한 단지형 재개발의 문제점에서 출발해 필지 단위의 개발방식의 한계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개발이 어려운 협소 필지의 연결개발방식을 제안한 것이다.

단일 필지로서는 개발이 어려운 경사지의 협소필지를 서로 연결해 전면도로에서 접근이 가능한 하나의 공간으로 묶어내면서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커뮤니티 시설을 배치하고 접근성이 떨어지더라도 환경적으로 더 좋은 위쪽 대지에 주거영역을 배치해 도시와 소통하는 공유공간의 확보와 적절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주거영역을 동시에 담아낸 점을 인정받아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우수상에는 단순한 통로 역할만 해왔던 복도 공간을 가능성을 가진 영역으로 재해석한 명지대 최수영·박범수·정은호 씨의 ‘TRIO-CORRIDOR HOUSE’ 작품과 소규모 주거유형과 창업을 위한 커뮤니티공간 그리고 창업공간에서 만들어진 상품이 푸드트럭이라는 유동적 네트워크를 통하여 도시공간으로 퍼져나간다는 시나리오가 차별화를 가진 숭실대 김희천·박준성·김형동 씨 작품이 선정됐다.

SH공사는 수상작에 나타난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성북구 도전숙 1호점·2호점에 이어 향후 공사에서 공급하는 도전숙 맞춤형 임대주택 설계와 공급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