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시청 동관 8층서 시민옴부즈만 고충민원 상담실 현판식 개최
상태바
성남시, 시청 동관 8층서 시민옴부즈만 고충민원 상담실 현판식 개최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5.12.24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는 23일 오후 시청 동관 8층 시민옴부즈만 고충민원 상담실 현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옴부즈만은 행정행위와 관련한 시민의 고충민원을 행정기관이 아닌 제3자(대리자)가 직접 접수해 중립적 입장에서 조사한 후 관계 기관에 불합리한 행정제도 개선, 민원 조정 권고, 의견 표명 등으로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제도다.

시민과 행정기관 사이에 발생하는 문제를 공평하게 해결해 행정을 민주적으로 통제하는 장점이 있다.

성남시 시민옴부즈만은 희망제작소 이사 윤석인(57)씨가 임명돼 지난 1일부터 고충민원 상담과 시민 권익보호 업무를 보고 있다.

앞서 시는 제도 시행의 법적 근거가 되는 성남시 시민옴부즈만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성남시의회의 임명 동의 절차를 밟았다.

윤석인 성남시 초대 시민옴부즈만은 “시민옴부즈만은 성남시(행정기관)로부터 독립된 기구”라면서 “시민의 권리가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작은 민원에도 귀 기울이고 중립을 지켜 고충민원을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시민옴부즈만은 관청의 권력에서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려고 고대 로마 호민관 제도에서 출발했다”면서 “장기적으로 성남시가 발전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최선을 다 해달라”고 당부했다.

고충민원 상담이 필요한 성남시민은 신청서(성남시 홈페이지→시민참여→시민옴부즈만→고충민원처리 안내)를 작성해 시청 동관 8층 시민옴부즈만 사무실(☎031-729-2120, 2145~6)을 찾으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