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올해 정부 목표 7.5% 경제성장 ‘무리’
상태바
중국, 올해 정부 목표 7.5% 경제성장 ‘무리’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4.04.03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정부가 제시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 7.5%는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최근 중국경제 평가와 2014년 전망을 담은 보고서에서 중국은 상반기 구조조정과 대내수요 감소로 성장률 둔화가 지속될 것으로 관측했다.

다만 하반기 신형도시화 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점진적 개선을 예상했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7.6%에서 7.3%로 하향조정하는 등 주요 투자은행들도 전망치를 7.5% 이하로 낮추고 있다.

실제 지난 1~2월(누적기준) 중국경제는 시장의 예상과 달리 소비, 투자, 수출 등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며 큰 폭의 성장 둔화를 기록했다.

과거 중국의 성장을 이끌었던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7.9% 증가에 그쳐 12년 만에 17%대로 둔화됐다.

또한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하면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중국정부의 반부패 캠페인의 영향으로 사치품 및 요식업 소비가 급감하면서 소매판매 또한 둔화세를 지속하고 있다.

보고서는 미국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신흥국 금융 불안, 우크라이나 사태 우려 등 대외불안과 그림자금융, 지방정부 부채 등 대내불안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소비, 투자, 수출 등 성장동력이 모두 약화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경제성장률 둔화 폭은 그리 크지 않을 전망이다.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신형도시화 정책이 하반기 집중적으로 집행되면서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또 고용안정을 위한 실질적 경제성장률 하한선인 7.2%를 지켜내기 위해 미니 경기부양 카드를 꺼낼 것으로도 보인다.

이봉걸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 경제성장률 둔화와 제조업 위축으로 가공무역 비중이 높은 우리의 대중국 수출은 소폭 줄어들 것이나 신형도시화와 서비스업에서 새로운 기회가 생겨날 것으로 전망하면서 향후 중국정부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