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인적 안전망 구축으로 지역 복지 해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출범
상태바
성남시, 인적 안전망 구축으로 지역 복지 해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출범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6.02.01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려운 환경에 놓인 이웃을 가까이 사는 이웃이 발굴해 도움받을 지역자원과 연계하는 594명의 구·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성남시에 처음 구성됐다.

성남시는 1일 오후 시청 온누리에서 제1기 구·동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발대식을 갖고 인적 안전망 구축을 공식화한다고 밝혔다.

동 지역사회보장 협의체는 수정·중원·분당구의 49개 동 복지위원, 주민자치위원, 통장, 종교인, 교사, 경찰관, 집배원, 건강음료 배달원 등 549명이 위원으로 속했다.

지역 내 위기가정, 틈새계층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주력한다.

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봉사단체 실무자, 학계 전문가, 법무사, 지역 현장을 잘 아는 복지시설 근무자 등 45명으로 구성됐다.

민간자원 발굴과 사례관리 지원에 중점을 두고 활동한다.

성남시는 동마다 다른 지역사회 여건을 구 단위에서 형평성 있게 조정해 복지자원 불균형을 없애기 위해 구·동 협의체를 동시 구성했다. 동별 협의체 활동 인원도 10명 이상으로 균형을 맞췄다.

이들은 발대식에서 ‘성남시 구·동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위원’ 위촉장을 받았다. 위촉 기간은 2년이다.

앞서 성남시는 지난해 12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 및 운영 조례를 전면 개정해 구·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근거와 매뉴얼을 마련했다.

현재 임시 청사가 들어선 위례동은 입주민 수와 청사 건립 시기에 맞춰 오는 2018년 8월경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