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미국서 3250배럴 원유 직접 생산
상태바
SK이노베이션, 미국서 3250배럴 원유 직접 생산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4.04.07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클라호마와 텍사스 석유 생산광구 매입…첫 생산광구 운영권 확보
▲ SK이노베이션이 운영권을 확보한 미국 오클라호마 및 텍사스 생산 광구 위치

SK이노베이션이 미국 현지의 석유 생산광구 운영권을 확보해 직접 석유개발에 나선다.

생산광구를 직접 운영하는 것은 지난 1983년 SK이노베이션이 해외 자원개발 사업을 시작한 이래 처음이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설립한 자회사 ‘SK E&P 아메리카’를 통해 미국 석유개발회사 플리머스(Plymouth)社와 케이에이 헨리(KA Henry)社가 보유해온 미국 내 석유 생산광구 두 곳의 지분을 전량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인수 지분은 각각 오클라호마 소재 그랜트·가필드 카운티 생산광구의 지분 75%와 텍사스 소재 크레인 카운티 생산광구의 지분 50%다. 두 생산광구의 지분 매입에는 총 3871억원이투입됐다.

SK E&P 아메리카는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석유개발 사업을 전담시킬 목적으로 지분 100%를 출자해 지난 3월21일 휴스턴에 설립한 현지 법인이다.

2011년부터 개발된 그랜트·가필드 카운티 생산광구는 현재 하루 2500배럴, 2012년부터 개발된 크레인 카운티 생산광구는 하루 750배럴의 원유를 각각 생산 중이다.

두 광구 인수함로 SK이노베이션의 일일 원유생산량은 현재 약 7만1000배럴에서 약 7만4250배럴로 늘어나게 됐다.

생산∙탐사광구에 지분을 투자하는 방식으로 자원개발 사업을 해온 SK이노베이션이 생산광구를 직접 운영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이노베이션은 유공 시절인 1997년 텍사스와 루이지애나의 5개 생산광구에 지분을 투자한 적이 있지만 운영권을 확보하지는 못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생산광구 운영 과정에서 세계 3위 산유국인 미국의 최신 석유개발 기술과 노하우를 습득해 석유개발사업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의 미국 석유개발 사업은 2000년 텍사스와 루이지애나 광구 지분을 매각한 이후 한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최태원 회장이 ‘자원부국 경영’ 드라이브를 본격화한 2000년대 중반부터 다시 시동이 걸렸다.

SK이노베이션은 “석유개발을 제대로 하려면 본고장인 미국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야 한다”는 최 회장의 독려에 따라 2005년 루이지애나주 가스전 탐사 사업에 참여한 것을 시작으로 꾸준히 미국 석유개발 사업 강화를 도모해왔다.

2010년에는 휴스턴에 자원개발기술센터(EPTC)를 세워 지질학자 등 전문인력 확보에 나섰고, 지난해에는 E&P CIC 출범과 함께 이 센터를 E&P미주본부로 확대 개편했다.

김정기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SK이노베이션은 자원개발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제시한 최태원 회장의 경영전략에 따라 ‘자원영토’ 확장에 박차를 가해왔다”며 “향후 미국 시장에서 석유개발사업 경쟁력을 높인 뒤 장기적으로 셰일가스 등 비전통자원 개발 역량도 확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그랜트·가필드 광구가 개발 3년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이미 하루 2500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고 있는 만큼 추가 시추를 통해 생산량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크레인 카운티 광구의 경우 규모는 작지만 나머지 50%의 지분과 운영권을 보유한 석유개발 전문회사 헨리 리소시스社와의 공동 사업을 통해 광구 운영 노하우 습득, 신규 공동사업 추진 등을 꾀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투자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