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주택공사, 전국 80개 도시서 노후주택 매입
상태바
토지주택공사, 전국 80개 도시서 노후주택 매입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6.02.1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기관이 도시 내 노후주택을 매입해 원룸형 주택 등으로 리모델링이나 재건축 후 1~2인 주거취약 가구에게 저렴하게 공급한다.

국토교통부는 공공기관 리모델링·재건축을 위해 노후주택 집주인으로부터 1000호에 대한 매입신청을 받는다고 18일 밝혔다.

매입대상 주택은 단독주택, 다가구, 고시원 등 다양하지만 리모델링이나 재건축이 가능한 도심내 노후주택이다.

매입 대상 지역은 서울·인천 등 수도권 33개 시·군, 특·광역시 및 인구 10만 이상 47개 지방도시 등 총 80개 도시가 해당된다.

신청기간은 3월4일까지이며 주택을 매각하고자 하는 집주인은 한국토지주택공사 누리집(www.lh.or.kr)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전국의 한국토지주택공사 지역본부에 직접 또는 우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단 인터넷 신청은 받지 않는다.

매입신청한 주택을 대상으로 3월까지 서류심사와 현장조사를 거쳐 매입대상으로 선정되면 4월부터 2인 이상의 감정평가 금액으로 매입하게 된다.

매입 조건과 절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토지주택공사 누리집(www.lh.or.kr)을 참고하거나 콜센터(1600-1004)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는 매입한 주택을 리모델링하거나 재건축해 약 20~25㎡의 원룸으로 공급하게 되며 공사기간 등을 감안할 때 내년 초부터 본격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리모델링·재건축을 통해 2017년부터 매년 2000호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라며 “노후 공가주택을 공공기관이 매입해 재건축함으로써 도심 정비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