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부총리, "양적완화 축소에 금융ㆍ외환시장 변동성 커질 수도"
상태바
현 부총리, "양적완화 축소에 금융ㆍ외환시장 변동성 커질 수도"
  • 박원석 기자
  • 승인 2013.12.19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외경제장관회의…"국내 경제에 부정적 영향은 제한적"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완화(QE)를 축소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단기적으로 자본유출입 압력 등 금융ㆍ외환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올해 마지막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그러나 우리 경제의 양호한 기초체력과 최근 한국물 지표 움직임 등을 감안할 때 부정적 영향의 정도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그는 "양적완화 축소 이슈가 이미 시장에 선(先) 반영된 측면이 있고, 미국 경제의 회복과 관련 불확실성의 해소 등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움직임에서 시작된 신흥국의 위기에서도 우리 경제는 다른 나라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줬다"고 덧붙였다.

그는 "시장상황점검회의를 열어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이번 결정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점검했다"며 "정부는 시장이 불안해지는 조짐이 발생하면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내년 대외경제 여건은 상ㆍ하방 리스크가 공존하는 녹록치 않은 국면이 전개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선진국 경제는 완만한 개선흐름을 보이겠으나 양적완화 축소와 아베노믹스의 향방 등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가운데 신흥국 성장세는 둔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북한 내부의 정세 변화를 포함한 동북아 지역의 불안도 큰 도전과제"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급박하게 돌아가는 통상ㆍ무역 환경도 우리 편만은 아니며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과 자유무역협정(FTA)ㆍ환태평양동반자협정(TPP) 등의 변화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도 우리에게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선 △세일즈 정상외교 성과 극대화를 위한 기업 지원방안 △제12차 한ㆍ중 경제장관회의 개최계획 △제19차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결과 및 향후 대응계획 △해외 건설ㆍ플랜트 수주 활성화 방안 이행점검 등이 논의됐다.

현 부총리는 '세일즈 정상외교'에 대해 "내년부터는 사전준비 단계부터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할 계획"이라며 "국가별 특성에 맞는 세일즈 외교 전략의 로드맵을 마련해 정상외교가 주도적이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의 해외 진출에 도움을 주고 국민의 편의를 증대시킬 수 있는 성과를 지향하면서 '경제분야 의제'에 대해선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중심으로 총괄해 준비하고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범정부적 의제 발굴부터 의견 조율, 합의사항 이행에 이르기까지 경제적 관점에서의 접근을 강화해 대통령의 해외 순방과 정상 회담이 명실상부한 '세일즈 외교의 장'이 되도록 경제성과를 고도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8월 발표한 '해외 건설ㆍ플랜트 수주 선진화 방안'과 관련해선 "앞으로의 대응이 더욱 중요하다"며 "내년도 예산을 반영해 정책금융기관의 지원 역량을 늘리는 한편, 관련 법안의 국회통과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ㆍ중 경제장관회의'에 대해선 "중국은 한국의 정치ㆍ경제를 통틀어 가장 밀접하고 영향력 있는 국가 중 하나"라며 "두 나라 모두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경제장관회의'인 만큼, 양국의 경제정책방향과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삼겠다"고 말했다.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와 관련해선 "모든 국가가 2015년 중 2020년 이후 온실가스 감축 공약을 제출하기로 합의했다"며 "우리나라의 감축 공약을 설정하기 위한 정책적ㆍ기술적ㆍ사회적 준비 작업을 빠른 시일 내에 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