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관광객만 늘었다”…전체 외국인 관광객은 일본서 더 ‘북적’
상태바
“중국인 관광객만 늘었다”…전체 외국인 관광객은 일본서 더 ‘북적’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6.06.01 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대만·홍콩 등 중화권 관광객 유치실적도 한국 700만명 vs. 일본 1000만명
▲ 지난달 서울을 찾은 중마이 임직원 8000명이 한강 반포지구에서 삼계탕 파티를 열고 있다. <서울시 제공>

지난해 한국관광 중국인은 늘었지만 외국인 관광객 유치성과를 보여주는 주요 수치에 모두 일본에 뒤쳐진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2014년까지만 해도 한국의 해외 관광객 유치실적은 일본을 앞섰지만 지난해에는 일본이 2000만명에 육박한 외래객을 유치해 1300여만명에 그친 한국을 650만명 차이로 역전시켰다.

또한 일본은 한화로 약 11조원의 관광수지 흑자를 기록한 반면 한국은 약 6조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 <자료=전경련>

한·일 관광실적 역전은 엔저추세에 따른 환율효과나 메르스 발생에 따른 영향도 있었지만 일본의 체계적인 관광객 유치전략 등으로 중화권 관광객 유치실적, 근거리 국가 관광객 유치실적, 한국·일본 관광객 유치실적, 전체 외래객 증가율, 중국인 관광객 의존도 등 주요 수치에서 한국을 앞선 것이다.

지난해 한국은 중국인 관광객 유치 실적은 600만명으로 500만명에 그친 일본을 앞섰지만 중국·대만·홍콩 등 중화권으로 범위를 넓혀보면 일본은 1000만명을 유치한 반면 한국은 700만명에 그쳤다.

특히 한국을 찾은 중국인이 많다고 하지만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지난해까지 일본을 찾은 중국인 증가율은 한국을 찾은 중국인 증가율 28%보다 훨씬 높은 48%였다.

중국 이외의 주요 지역·국가별 외래객 증가율에서도 일본이 한국을 크게 앞섰다.

여기에 더해 한국·일본·중국·대만 등 근거리 국가로부터 관광객 유치실적(1270만명 vs. 830만명), 한국·일본 관광객 유치실적(400만명 vs. 180만명), 중국인 관광객 의존도(25% vs. 45%) 면에서도 한국의 실적은 일본에 비해 뒤쳐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일본의 관광실적이 한국을 큰 폭으로 역전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엔저 영향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위기대응, 치밀하고 전략적인 외래 관광객 유치 프로모션, 일·중 관계 악화 영향 차단, 지방관광지 경쟁력 등이 있었다.

예를 들어 2011년 3.11 대지진 이후 일본은 외래 관광객 급감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에 신속하고 체계적인 안전정보를 발신하는 한편 정부와 기업, 단체가 참여하는 방일여행촉진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국가별로 전략적 관광객 유치 프로모션을 추진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지진 발생 1년 후인 2012년에는 지진 발생 전 수준을 거의 회복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2012년 센카쿠제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문제로 중·일간 외교분쟁이 격화됐을 때 중국인 단체관광객 취소사태가 발생했는데 이때 일본은 비자발급 완화, 항공노선 증편 등 중국인 개인관광객 유치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함으로써 2014년부터 방일 중국인이 폭증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전경련은 올해 들어서도 방일 중국인 관광객 증가율이 방한 중국인에 비해 크게 높기 때문에 전체 한일 관광객 유치실적 역전이 장기간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전경련 엄치성 국제본부장은 “중국 관광객 증가로 인해 관광산업의 큰 성과가 있었다고 착각하기 쉽지만 일본 관광산업 성과와 비교하면 실상은 그렇지 않다”면서 “우리나라 관광산업 부흥을 위해 기존의 민관협력체계를 강화해 위기별 대응 매뉴얼 개발, 국가별 프로모션 전략 수립 등 실질적인 결과물을 도출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