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녀 유네스코 등재기원 사진전…7월3일까지 포스코미술관
상태바
제주 해녀 유네스코 등재기원 사진전…7월3일까지 포스코미술관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4.05.08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해녀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기원하는 사진전이 열린다.

오는 10일부터 7월3일까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의 포스코미술관에서 개최되는 사진전은 ‘바다가 된 어멍, 해녀’라는 제목으로 자연에 순응하며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강인한 해녀들의 모습과 어머니의 위대함을 사진을 통해 담아내고 있다.

어멍은 어머니의 제주도 방언으로 이번 전시회에는 총 160여점의 사진작품과 3편의 영상이 소개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지난 2013년 ‘2015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한국대표 종목’으로 제주 해녀를 선정했다.

‘해녀’는 본래 대한민국에만 유일한 문화였지만 해녀가 출가(제주도 밖 외지로 나가 물질작업을 함)를 하게 되면서 일본에도 해녀문화가 전래됐다.

한국 정부가 제주 해녀 문화를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이 일본 정부 또한 일본 해녀인 아마(あま)를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하겠다고 공언하면서 한국 해녀의 유네스코 등재가 위기를 맞게 됐다.

 
해녀 사진전을 기획한 사진작가 준초이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광고 사진작가로 2005년 광고 촬영을 위해 제주를 찾아 카메라에 담아낸 해녀의 모습에 매료돼 2013년 제주도의 작은 섬 우도로 이주해 본격적인 해녀 촬영을 시작하게 됐다.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와 관련해 제주도 해녀의 안타까운 사연을 접한 준초이는 해녀 문화가 보호 받는데 힘을 모으고자 세계 순회전시회를 기획했으며 포스코미술관 전시회를 첫 시작으로 일본 후쿠오카 국립박물관, 미야자키 박물관,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와 브뤼셀 한국문화원 등에서 전시회를 가질 예정이다.

사진전이 진행되는 포스코미술관은 강남 테헤란로 포스코센터內에 위치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기존 포스코미술관(2층) 외에 새롭게 개관하는 포스코센터 지하 1층 신설관에서 동시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