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FTA 무역 리포트’ 발간…활용 종합 정보 담아
상태바
관세청, ‘FTA 무역 리포트’ 발간…활용 종합 정보 담아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4.05.19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FTA 무역 리포트’ 표지

관세청은 수출입기업의 FTA 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2014년도 1사분기 ‘FTA 무역 리포트’를 발간했다.

우리나라의 FTA 이행 추이를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FTA 관련 무역현황 및 성과’와 함께 전체 특혜 교역량 및 각 협정별 특정 품목의 교역량을 ‘교역지도(交易地圖)’ 형태로 한눈에 볼 수 있다.

‘'협정별·산업별 FTA 무역 동향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 및 활용방안을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2014년도 관세청 FTA집행 운영방향, 최근 우리나라와 체결국 간의 무역 동향, 한-터키 FTA 성과와 분석 및 ‘농림수산물의 특혜수출입 현황과 향후 전망’ 등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 기업뿐만 아니라 각 산업의 협정별 특징 분석을 필요로 하는 협회, 유관기관 등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FTA 민원으로 본 우리나라 FTA 10년’ 연구보고서는 그동안 기업이 제기한 FTA 활용 민원데이터를 유형별로 분석·제공해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FTA 무역 리포트’는 수출입기업, 대학교, 특성화고 및 관련 기관에 배포하고 FTA포털에도 전자책(e-book) 형태로 등재할 예정이다.

관세청은 분기별로 리포트를 발간해 기업에게 실질적인 자유무역협정 활용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