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으로 소비층 옮겨가는 장난감 시장”…드론·피규어 등 상표출원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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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으로 소비층 옮겨가는 장난감 시장”…드론·피규어 등 상표출원 급증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6.08.22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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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과 피규어 등 성인 수요가 많은 장난감의 상표출원비율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특허청에 따르면 전체 장난감 출원비율에서 드론 등 무선조종 장난감과 피규어 상표가 차지하는 비율이 올해 7월 기준 38.8%를 차지했다.

2013년 17.5%, 2014년 19.9%, 2015년 30.2% 등에 이어 꾸준하게 늘고 있는 것이다.

같은 기간 상표출원건수로도 416건, 438건, 719건이 출원됐고 올해 7월 기준으로 605건이 출원되며 연말까지 1000여건 이상의 상표가 출원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자료=특허청>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드론을 포함한 무선조종 장난감 상표출원비율은 전체 장난감 출원비율대비 2013년 7.8%, 2014년 8.9%, 2015년 9.6%, 올해 7월 기준 14.7%가 출원됐다.

같은 기간 상표출원건수로는 186건, 196건, 230건으로 꾸준하게 증가하며 현재기준도 230건이 출원돼 7개월 만에 작년과 같은 수치를 보였다.

▲ <자료=특허청>

눈에 띄는 상표 가운데에는 스타크래프트를 개발한 미국의 블리자드가 국내 PC게임 점유율 1위인 오버워치(OVERWATCH)를 액션 피규어에 출원했고 액션캠 분야의 선도기업인 고프로가 카르마(KARMA)를 오락용 원격조종 민간용 드론에 출원했다.

그 밖에도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알리바바도 도형상표를 피규어에 출원했다.

대중적인 브랜드 파워를 가진 이들 기업은 장난감 제조업체는 아니지만 성인들을 주 소비층으로 하는 장난감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상품 개발을 진행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저출산으로 장난감의 주 소비층인 어린이들이 줄고 키덜트 열풍으로 성인들의 장난감 수요 증가로 관련 기업들도 새로운 시장에 치중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상표출원은 상품시장에 선행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성인 장난감 상표출원도 꾸준하게 증가하며 관련 산업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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