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아이디어 상품 “만들어도 팔 곳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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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아이디어 상품 “만들어도 팔 곳 없다”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4.05.26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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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의 한 대학생 창업기업 A사는 홈네트워크 사물인터넷 제품으로 지난해 미국 MIT 대학이 개최한 국제창업행사에서 동양인으로는 유일하게 상을 받았다.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까지 출품해 전 세계 바이어들로부터 구매문의가 쇄도했지만 정작 국내에서는 유통채널을 확보하지 못해 제품 양산도 못하고 있다.

26일 전경련에 따르면 전국대학생창업동아리연합(NEST) 회원 2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상품을 만들어도 팔 곳이 부족했다.

아이디어를 상품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경제적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팔 곳’을 마련하는 것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학생 창업가나 창업예비 대학생들은 어렵게 제품을 만들더라도 이를 판매할 유통채널은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기업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채널이 충분한지에 대한 질문에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27.7%, ‘별로 없다’와 ‘거의 없다’는 37.4%, ‘보통’은 34.9%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 창업기업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채널이 충분한 지 수치화하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100점 만점에 평균 49.7점을 주어 국내에 창업기업 상품 유통 채널이 불충분한 것으로 평가됐다.

창업기업의 대표적인 애로사항으로 알려진 자금조달 외에 판로개척 또한 주요 애로사항 중 하나인 것으로 파악됐다.

아이디어 사업화 플랫폼 이용 시 예상되는 어려움 또는 겪었던 어려움을 묻는 질문(복수응답)에 전체 응답자 252명 중 판로개척에 60.3%(152명)이 대답해 자금조달 및 운용을 선택한 61.1%(154명)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필요인력 확보와 상품기획의 어려움은 각각 27.4%(69명), 27.0%(68명)으로 판로개척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 미래산업팀 김태윤 팀장은 “창조적 아이디어로 제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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