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사내 집단지성 시스템 ‘모자이크’ 운영
상태바
삼성전자, 사내 집단지성 시스템 ‘모자이크’ 운영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4.06.11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원 '삼성 디지털 시티'에서 삼성전자 사내 집단지성 시스템인 '모자이크'에 대한 설명회를 임직원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지난 3월 시범 운영을 시작한 사내 집단지성 시스템인 ‘모자이크(MOSAIC)’를 11일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모자이크’는 임직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 제안을 활성화하고 집단 지성을 통해 아이디어가 창조적 성과로 이어지게 하는 시스템이다.

시스템 명칭도 다양한 임직원들이 모여 큰 의미를 만든다는 뜻으로 임직원들이 함께 선정했다.

모자이크는 창의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코너와 업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토론하고 사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코너,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임직원들간의 온오프라인 모임을 지원하는 코너 등으로 구성됐다.

▲ 삼성전자 사내 집단지성 시스템인 '모자이크(MOSAIC)' 로고
등록된 아이디어는 임직원들의 평가를 거쳐 실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삼성전자의 ‘C-Lab(Creative Lab)’ 제도를 통해 지원할 방침이다.

선정된 아이디어중 하나는 책임급 연구원이 제안한 ‘인간과 음악을 더 가깝게 만드는 신개념 악기 제작’ 프로젝트다.

이 연구원은 현악기를 배우고 싶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익숙해지는데 어려움을 느꼈다. 그래서 좀 더 쉽게 악기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모자이크’에서 임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광센서를 활용해 스마트폰과 연계되는 디지털 악기로 아이디어를 발전시켰다.

삼성전자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낸 임직원 대상으로 보상금을 지급하고 연말에 실시하는 사내 시상식에서도 ‘창조부문’을 신설해 시상할 계획이다. 또 적극적으로 창의 활동에 참여한 임직원을 대상으로는 인사 가점도 부여할 방침이다.

내년에는 해외 임직원들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 3월 시범 운영을 시작한 ‘모자이크’는 일평균 4만명 이상의 임직원이 접속해 3000여개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