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식품 트렌드 키워드…합리적 사치·심플&스몰·집밥·캠핑 푸드
상태바
올해 식품 트렌드 키워드…합리적 사치·심플&스몰·집밥·캠핑 푸드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4.06.1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버 샌드윅, 식품 트렌드 전망 보고서 ‘푸드 포워드 2014’ 발표
▲ 캠핑 문화의 대중화 바람을 타고 간편식 먹거리와 조리도구 종류와 형태가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한국 식품업계 주요 트렌드를 나타내는 키워드로 ‘합리적 사치’, 심플 앤 스몰(Simple & small)’, ‘집밥’, ‘캠핑 푸드’가 선정됐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1인 가구와 소규모 가구의 증가로 소포장·간편식 제품의 종류와 형태가 다양해지고 1인 식사를 위한 외식 메뉴와 새로운 형태의 식당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것이다.

또한 한식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새롭게 집밥이 조명되고 있으며 캠핑의 대중화 바람과 함께 교외뿐만 아니라 도심에서도 캠핑을 즐기는 외식 문화로 확산, 변화될 전망이다.

11일 글로벌 PR 커뮤니케이션 기업 웨버 샌드윅이 발표한 ‘푸드 포워드(Food Forward)’ 한국어판에 따르면 올해 식품 업계의 주요한 트렌드는 ‘프리미엄 식품의 성장’이다.

경기 불황과 장기적인 소비침체에도 더 새롭거나 이국적이고 고급스러운 것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프리미엄 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접근성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 경기침체가 장기화되자 소비자들은 자신의 소비 여건 내에서 심리적 사치를 누릴 수 있고 즉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고급 식품에 눈을 돌리고 있다.
웨버 샌드윅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 3명 중 2명(62%)은 높은 가격의 수입 식료품 또는 이국적인 요리를 소비하고 있었다.

이 같은 소비 트렌드에 대해 전문가들은 해외여행이나 명품백과 같은 고가의 사치가 부담스러워진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심리적 위안과 즉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고급 식품으로 눈을 돌린 것이라고 해석했다.

웨버 샌드윅 소비재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지인 상무는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식품업계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며 “이번 보고서를 통해 관련 업계 종사자 및 소비자들에게 식품 업계에서 주목해야 할 주요 트렌드를 보여주고 변화된 식품 소비 패턴과 향후 방향성을 살펴보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의의를 밝혔다.

◇합리적 럭셔리…더 다채롭고 더 고급스럽게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침체가 장기화되자 소비자들은 자신의 소비 여건 내에서 심리적 사치를 누릴 수 있고 즉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고급 식품에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 해외의 프리미엄 디저트 브랜드가 국내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끈 것은 이러한 식품업계를 둘러싼 합리적 사치 성향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다.

앞으로 프리미엄 식품의 접근성과 선택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향후 식품업계에 합리적 럭셔리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부분이다.

◇K.I.S.S.…더 작게 더 간편하게

1인 가구의 증가로 소포장·간편식 제품의 수요가 필수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웨버 샌드윅에서 진행한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84%의 응답자가 소포장 제품과 간편 식품을 일주일에 1번 이상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 1인 가구의 증가로 소포장·간편식 제품의 수요가 필수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더불어 전문가들은 20~30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싱글족뿐만 아니라 가구 규모가 점차 작아지는 노년층에서도 소포장 및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외식 업계에도 1인 식사 인구를 위한 새로운 메뉴와 서비스 형태 등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집밥? 힙밥(Hip-bap)…집밥의 화려한 귀환

현대화·세계화의 영향으로 밖으로만 외연을 확장해 온 식품 트렌드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졌던 한식과 집밥이 새롭게 조명 받고 있다.

새롭게 귀환한 집밥은 기존의 집밥이 가진 번거로움과 메뉴의 식상함을 극복하고 보다 특별하고 건강한 삶의 가치를 만족시키는 ‘힙(Hip)’한 대상으로 귀환했다.

각박한 도시 생활에서 ‘어머니의 음식’을 연상시키는 집밥을 통해 육체적 건강뿐 아니라 정신적 허기를 채우고자 하는 현대인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집밥을 제공하는 식당 및 제품 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나가서 먹자…도시로 들어온 캠핑

▲ 웨버 샌드윅의 식품 전망 보고서 ‘푸드 포워드 2014’ 한국판 표지.
캠핑 문화의 대중화 바람이 도심에 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 10명 중 7명의 응답자가 캠핑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할 만큼 캠핑은 한국에서 매우 인기 있는 문화로 자리 잡았다.

올해는 캠핑을 위한 간편식 먹거리와 조리도구의 그 종류와 형태가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더 나아가 전문가들은 야외로 나가는 캠핑뿐만 아니라 도심 속에서도 캠핑에 대한 로망을 가진 현대인을 위해 캠핑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캠핑 콘셉트의 레스토랑 및 제품들이 더욱 다양해지며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했다.

웨버 샌드윅에서 발간한 이번 보고서는 국내 소비자 약 7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해 올해 한국 식품 업계의 주목할 만한 최신 트렌트를 종합적으로 분석, 전망한 보고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