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오래된 아파트 구리선만으로 1Gbps 인터넷 서비스
상태바
LG유플러스, 오래된 아파트 구리선만으로 1Gbps 인터넷 서비스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7.06.13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는 2가닥의 구리선을 꼬아 만든 소규모 네트워크 구축용 전선인 ‘UTP케이블’ 2페어로 1Gbps의 초고속 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는 통신장비를 오는 7월부터 도입한다고 13일 밝혔다.

UTP케이블(Unshielded Twisted Pair cable)은 플라스틱으로 감싸 전류가 통하지 않게 만든 선으로 일반 전화선이나 랜(근거리통신망)에서 주로 사용한다.

이에 따라 오래된 아파트나 낡은 빌딩에 설치돼 있는 구리선(UTP케이블)을 그대로 두고 건물의 통신실에 장비만 설치하면 인터넷 속도를 최고 1Gbps까지 끌어올릴 수 있게 된다.

초고속 인터넷망 전체를 증설하거나 광케이블로 교체하지 않더라도 대용량 파일 전송과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 등의 인터넷 서비스를 더 빠른 속도로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아파트 동에 초고속 인터넷이나 집전화를 공급하는 회선으로 이용되는 UTP케이블은 2페어로 500Mbps를, 4페어로 1Gbps의 속도를 낼 수 있다.

▲ 2P1G Extender 구축 아파트 구성도. <자료=LG유플러스>

그러나 LG유플러스는 국산 네트워크 장비 개발업체인 유비쿼스와 UTP케이블 2페어로 1Gbps 속도 제공이 가능한 ‘2P1G Extender’를 개발해 지난달 시범운영을 마치고 내달부터는 전국 상용 네트워크에 본격 적용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초고속 인터넷 가입가구 중 1Gbps 인터넷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오래된 아파트를 중심으로 우선 장비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오래된 아파트 수직배선 구간에는 유선통신 3사의 UTP케이블이 이미 포화상태로 깔려 있고 추가설치도 불가능해 기가급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통신인프라가 부족한 지역 거주 고객들에게도 고품질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 투자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