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가계부채 부담, 소비 부진에 영향
상태바
과도한 가계부채 부담, 소비 부진에 영향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4.07.09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연구원 “부채 상환 위한 예비적 저축이 소비 증가율 낮춰”
 

내수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가계부채 증가가 소비부진의 한 원인으로 지적됐다.

9일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부채상환을 위한 예비적 저축증가가 가계의 소비성향 하락으로 이어져 소비부진을 불러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민간소비 증가율은 GDP 증가율보다 낮은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2010년 이후에는 가계의 평균소비성향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소비부진 및 소비성향 하락의 원인으로 이미 높은 수준에 달한 가계부채 부담이 작용하고 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산업연구원 동향분석실 정인환 연구원은 ‘가계부채가 소비 부진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비율이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함에 따라 가계는 부채부담의 억제나 디레버리징을 위해 예비적 저축을 늘릴 가능성이 있다”면서 “이 같은 저축 증가는 가계 소비성향의 하락을 통해 소비 부진을 가져온다”고 밝혔다.

실제 최근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가계는 흑자액 비중을 늘려나가고 있다. 가계 흑자율은 지난해 26.6%로 2010년부터 꾸준히 상승했고 적자가구 비율은 2003년 이후 최저 수준인 22.5%를 기록했다.

지역별 소득과 신용자료를 바탕으로 부채비율과 소비증가율의 관계를 분석한 보고서는 금융위기 이전에는 소득 대비 부채 비율이 높은 지역의 소비증가율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고 밝혔다.

그러나 금융위기 이후에는 부채비율과 소비 증가율이 역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부채비율이 높은 지역일수록 소비증가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경향을 보인 것이다.

이는 과거에는 부채가 가계의 예산제약을 완화해 소비를 촉진하는 효과를 가졌지만 최근 들어서는 부채비율이 높은 수준에 달하고 원리금 상환 부담이 늘어남에 따라 가계부채가 소비를 억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노동패널 자료(11차~13차)를 이용한 소비 증가율 요인 분석에서도 금융위기 이후 과도한 부채를 보유하거나 부채 상환 부담이 높은 경우 디레버리징 과정에 있는 가계의 경우에는 소비증가율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채 비율이 높은 지역의 경우에도 소비 증가율을 낮추는 것으로 추정됐다.

정인환 연구원은 “이 같은 분석결과는 가계부채 부담이 최근 소비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며 “향후 가계부채의 디레버리징이 본격화할 경우 소비억제 효과는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