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초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경영일선 퇴진?…일가족 구속도 배제 못해
상태바
‘사면초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경영일선 퇴진?…일가족 구속도 배제 못해
  • 한정곤 기자
  • 승인 2018.04.24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회장 홀로 퇴진 아니라 일가 모두 퇴진해야 하는 상황…조 회장의 선택은?
▲ 사면초과 위기에 몰린 한진그룹 총수 일가.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조양호 회장과 부인 이명희씨,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조현아 칼호텔네트워크 사장.

조 회장 홀로 퇴진 아니라 일가 모두 퇴진해야 하는 상황…조 회장의 선택은?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의 ‘물컵 갑질’로 촉발된 한진그룹의 위기가 깊은 수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관계 당국의 조사가 단순히 조 전무의 폭행 혐의에 국한되지 않고 총수 일가의 범법 행위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24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경찰과 세관은 최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자택과 대한항공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상당 분량의 휴대전화, 태블릿PC, 외장하드 등의 증거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조 회장 자택에서는 일가족의 상습·조직적인 밀수·탈세 혐의를 입증할 명품들도 확보했다.

조 전무의 ‘물컵 갑질’과 총수 일가의 밀수·탈세 혐의에 대한 조사가 동시에 이뤄지면서 한진그룹이 궁지에 몰리고 있는 것이다.

조양호 회장이 지난 22일 긴급 ‘사과문’을 발표한 것은 이 같은 압박에 다급함을 느꼈기 때문이다. 조 전무의 ‘물컵 갑질’ 사태가 알려진 지 10일 만에 나온 사과문에서 조 회장은 조현민 전무를 포함해 ‘땅콩 회항’으로 집행유예 중인 조현아 칼호텔네트워크 사장까지 사퇴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한 전문경영인 부회장직을 신설해 석태수 한진칼 대표이사를 보임하고 그룹 차원의 준법위원회를 구성해 이튿날 목영준 전 헌법재판관을 위원장으로 영입했다.

그러나 여론을 오히려 더 악화되고 있다. 조 회장의 부인인 이명씨의 ‘갑질 폭행’ 동영상이 공개되고 대한항공 임직원들이 나서 조 회장 일가의 각종 ‘만행’에 대한 폭로가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재계와 한진그룹 안팎에서는 현재 상황에서 조 회장 일가에 대한 사법처리 수순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경찰의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조 전무를 비롯한 총수 일가 소환이 이어지고 혐의 내용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조 회장 구속이라는 최악의 사태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재계에서는 조 회장의 경영일선 퇴진 선언을 조심스럽게 예상하고 있다. 특히 한진그룹 일부에서는 조 회장의 퇴진은 지난 ‘사과문’ 발표 당시 포함됐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허울뿐인 전문경영인 부회장직이 아니라 총수일가의 전면 퇴진과 전문경영인 체제로의 전환을 선언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경찰과 관세청이 조 회장 일가의 범범 행위를 확인할 경우 조 회장의 퇴진은 불가피하다. 이때 대한항공 조직차원의 비리 개입이 밝혀진다면 대한항공은 면허 정지 등 ‘국적기 자격 박탈’이라는 돌이킬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데에 임직원들은 더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현행 항공사업법에서는 항공운송사업자 면허 취소·정지 요건 중 하나로 ‘국가 안전이나 사회 안녕질서에 위해를 끼칠 현저한 사유가 있는 경우’가 포함돼 있다. 조 회장 일가의 행위가 ‘사회 안녕질서에 위해를 끼칠 현저한 사유’에 해당할 수도 있다는 우려다.

그러나 조 회장의 경영일선 퇴진은 과거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퇴진처럼 쉽지만은 않다. 일가족이 그룹 경영에 관여하고 전문경영인들이 계열사 사장에 포진해 있었던 삼성그룹과 달리 한진그룹은 대한항공을 비롯한 주요 계열사들은 모두 조 회장과 자녀들이 경영을 좌지우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렇다 할 전문경영인도 찾기 힘들다.

특히 조 회장 홀로 퇴진이 아니라 일가가 모두 퇴진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조 회장의 선택은 막다른 골목까지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게 재계의 관측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번 한진그룹 사태와 같이 총수일가가 한꺼번에 연루된 사건은 우리 기업사에서 아마도 처음이 아닐까 싶다”면서 “총수 퇴진이라는 카드로 돌파했던 지금까지의 전례와 달리 한진그룹의 앞날은 예측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