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부총리, “전국 5개 우수 전통시장에 250억원 투입”
상태바
최 부총리, “전국 5개 우수 전통시장에 250억원 투입”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4.08.2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천안 남산중앙시장에서 상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내년에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을 신설해 전국 5곳 내외 우수 시장을 선정한 뒤 시장당 50억원을 투입해 외국인 관광객이 찾는 세계적인 명소로 육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추석을 앞두고 이날 천안 남산중앙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서민경제가 회복하려면 무엇보다 전통시장 활성화가 중요하다”며 “내년도 예산 편성 과정에서 전통시장에 대한 재정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통시장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준비된 창업 및 경쟁력 강화 지원에 2조원을 투입하겠다”며 “전통시장을 ‘골목형’과 ‘문화관광형’, ‘글로벌 명품형’ 등 3개 유형으로 나눠 맞춤형으로 특성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통시장 내 빈 점포 100개를 빌려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임차료 등을 지원하겠다”며 “전통시장과 인근 대학 간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개설해 20여개 시장에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접목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전통시장 주변의 주차 환경을 개선하고자 학교 등 인근 공공시설의 유휴 시간에 주차장을 개방하는 경우 시설관리비를 지원하는 ‘주차장 공유제’를 도입하는 한편 매년 50여개 수준인 전통시장 주차장 건립 지원도 84개로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간담회 후 시장에서 직접 사과와 배 등 추석 성수품을 구매하며 추석 물가를 점검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서민들이 걱정 없는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 성수품에 대한 물가안정 노력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지난 19일 발표한 추석 민생안정대책에 따라 추석 성수품과 생필품 등 28개 특별점검품목의 가격을 매일 조사하고 배추와 사과 등 15개 농축수산물의 공급 물량을 평소보다 1.5배 이상 확대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