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고급인력 10명중 7명 ‘국내복귀 의향’
상태바
해외진출 고급인력 10명중 7명 ‘국내복귀 의향’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4.08.25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급인력의 해외진출 의향은 높게 나타났지만 이들의 국내 복귀 의향도 높게 나타났다.

25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고급과학기술인력 대상 유출입 실태조사’ 결과 해외 진학 또는 취업(이직) 의향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73.1%가 ‘그렇다’고 답했다.

향후 국내 복귀 의향에 대해서도 ‘그렇다’가 71.5%로 해외진출 의향과 유사한 값을 보였다.

이는 지난 2012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조사한 55.7%에 비해 매우 높은 복귀 의향을 나타냈다.

과거 두뇌유출이 모국과의 단절을 의미했다면 최근에는 소기의 목적 달성 후 국내로 복귀하거나 해외체류 중 다양한 네트워킹을 통해 모국에 기여할 수 있다는 두뇌순환이라는 실용적 관점으로 변모하고 있다.

실제 두뇌유출은 두뇌순환의 첫 단계로서 해외의 고임금으로 인한 내국인의 고급기술 획득 과 학습 동기를 증대시키고 모국과의 지속적 네트워크 유지를 통해 해외 선진기술 및 학문 이전을 가능하게 하는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우리나라 두뇌유출 규모는 점차 축소되고 있고 두뇌유입은 크게 확대되고 있어 두뇌유입과 유출의 불균형 상황은 점차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유입 고급두뇌의 규모는 10년 전과 비교해 외국인 유학생 7배, 이공계 외국인 교수 5.4배, 외국인 고급인력(연구자, 기술자 등) 4배 이상 증가 등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반면 해외 유출 한국인 유학생과 미국 내 한인박사 규모는 축소되고 있으며 박사취득 후 미국 내 잔류의사 비중도 2007년 이후 감소하고 있다고 무역협회는 밝혔다.

무역협회는 두뇌순환 활성화, 고급두뇌의 확보 및 연구환경 개선을 위해 고급두뇌 통합 DB구축, 범부처 차원의 고급두뇌 활용 전략 수립을 위한 컨트롤 센터 신설, 세계 일류대학 및 연구소 유치를 통한 시너지 창출, 국·내외 신진연구원에 대한 처우개선 등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했다.

무역협회 김영진 수석연구원은 “고급두뇌가 창조경제, 나아가 국가경쟁력의 핵심인 만큼 고급두뇌의 확보와 활용이야말로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필수요소”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