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고리1호기 안전성평가 착수…10월경 결과 나올 듯
상태바
한수원, 고리1호기 안전성평가 착수…10월경 결과 나올 듯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4.08.25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리원자력발전소 전경. <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한국수력원자력이 2017년 1차 수명연장 승인시한 종료를 앞두고 있는 고리 1호기의 안전성평가에 착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25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송호창 의원이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고리 1호기 계속운전 인허가 최근 진행과정’에 따르면 한수원은 지난 5월 ‘고리1호기 예비 안전성평가’를 위한 문서작업에 착수해 7월부터 한국전력기술에 용역을 발주해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수원의 계획에 따르면 예비안전성평가 용역은 고리 1호기 수명연장을 위해 필요한 118개 항목 중 22개를 수행하는 것으로 주기적 안전성평가 항목 8개와 수명평가 항목 14개를 담고 있다.

이들 항목은 전체 항목의 약 20%에 불과하지만 원자로 압력용기, 원자로 내부구조물, 1차 계통 배관, 금속피로 평가 등 주요 쟁점사항을 거의 담고 있어 고리1호기 수명연장 결정에 예비 안전성평가 결과가 매우 중요한 분기점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수원의 예비 안정성평가 결과는 10월경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예비안전성평가 용역이 종료되는 10월은 올해 연말까지 산업부가 작성예정인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일정과 맞물려 있다.

현행 제도는 발전사업자가 발전소 폐지의향을 갖고 있을 경우 전력수급기본계획 과정에서 폐지의향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예비안전성평가 작업은 고리1호기 수명연장을 둘러싼 새로운 논쟁로 부상할 전망이다.

에너지정의행동 이헌석 대표는 “그동안 한수원이 수명연장 절차를 진행하고 있을 것이라는 심증은 있었지만 이번에 물증이 나온 것”이라며 “한수원은 노후 핵발전소 폐쇄에 대한 국민 뜻을 반영해 폐쇄절차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호창 의원은 “발전사업자가 주도하는 안전성평가를 안전규제기관이 사후 검증하는 현행 방식으로는 국민의 불안감을 불식시킬 수 없다”며 발전사업자 중심의 노후 핵발전소 관리 정책의 시정대책을 강력히 주문했다.

또한 송 의원은 “올해 10월이면 나오게 될 주요결과들은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