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동산정보광장, 매물·시세도 서비스…다음·부동산114 정보 공유
상태바
서울부동산정보광장, 매물·시세도 서비스…다음·부동산114 정보 공유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4.09.0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다음·부동산114와 손잡고 매매, 전·월세 등 부동산 관련 정보를 9월부터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서 서비스한다.

그동안 서울부동산정보광장(http://land.seoul.go.kr)에서 거래신고에 의한 실거래가만 볼 수 있었다면 앞으로는 민간부동산포털에서 각각 제공하는 매물‧시세 정보까지 서울시 부동산 정보의 모든 것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부동산114·다음과 각 기관이 보유한 부동산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동해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 완료하고 1일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6월 서울시와 부동산114·다음은 ‘공공기관과 민간기업간 상호 부동산거래정보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민․관 협업체를 구성, 지난 8월18일 정보 연동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서울시는 부동산 거래신고에 의한 실거래가 및 건축물 정보를 부동산114와 다음에 주고 부동산114와 다음은 매물·시세 정보를 서울시에 제공하게 된다.

새로 바뀐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서 ‘부동산실거래가’ 또는 ‘전·월세 가격정보’를 클릭하면 기존의 동별·아파트 단지별 실거래가격 옆에 매물정보, 시세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강남구 개포동 주공아파트의 전·월세 가격이 궁금하면 지역 선택 후 부동산114와 다음에서 제공하는 개포동 전체에 대한 매물정보를 볼 수 있고 개포주공아파트 단지를 선택하면 시기별로 거래된 아파트 단지별 전·월세가격과 단지별 매물 및 시세정보를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동안 실거래가는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서, 매물·시세 정보는 민간 부동산포털에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부동산 거래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많았다.

또 같은 단지라도 전·월세 가격정보가 10% 가까이 차이가 나는 등 서비스 주체별로 제공하는 부동산 정보가 각자 달라서 손해를 보는 일도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