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봉동 일대 뉴타운지구 해제…도시재생사업 추진
상태바
가리봉동 일대 뉴타운지구 해제…도시재생사업 추진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4.09.16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타운지구가 해제된 가리봉지구 <서울시 제공>
서울 구로구 가리봉동 일대에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된다.

서울시는 16일 주민 뜻에 따라 ‘가리봉 균형발전촉진지구’의 지구지정 해제를 추진하고 전 단계로 계획을 환원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내 35개 뉴타운 중 뉴타운 처음으로 지구 전체를 해제한 창신․숭인 일대에 이어 두 번째 뉴타운 지구 해제다.

이에 앞서 지난 2월 사업시행자인 LH공사는 가리봉사업 포기를 최종 통보했고 주민 의견 수렴 결과 토지 등 소유자 32.49%가 사업 추진 반대의사를 밝힌 바 있다.

서울시는 40일 이상의 주민공람 등 행정예고(9월), 재정비위원회 심의(10월)를 거친 후 오는 11월 지구 해제를 최종 고시할 계획이다.

이로써 도시관리계획은 지구지정 이전 단계로 환원돼 건축제한이 사라져 자유로운 재산권 행사가 가능해짐에 따라 주택 개량 및 신축 등 개별적인 건축을 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가리봉지구 해제와 함께 ①소통+경청 ②지역경제+일자리 ③주거환경+편의시설 ④안전+치안 이란 4대 목표를 수립하고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 가리봉지구 도시재생 계획 <서울시 제공>
특히 중국 조선족 동포가 가리봉 인구의 약 30%를 차지하는 만큼 중국 조선족 동포와 내국인 간 문화적 통합을 도모하고 치안 및 안전을 우선 확보하는 가운데 ‘다문화가 어우러져 함께 살아가는 동네’를 만들어 나간다는 밑그림을 그렸다.

우선 서울시는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 수렴하는 ‘현장소통마당’, 주민 소통․경청의 장인 ‘주민협의체’를 각각 구성해 조선족 동포와 내국인간의 문화적 통합을 도모키로 했다.

주민협의체는 도시재생의 주체로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서울시와 구로구 및 전문가 등의 지원을 통해 주민주도의 도시재생을 추진하게 된다.

이후 중국동포시장과 연변거리 등은 시설현대화 및 특성화를 통해 차이나타운과 같은 지역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고 주민과 동포가 함께 소통하며 어울릴 수 있는 건강가족통합센터(다문화아동센터, 작은 도서관, 주민센터 등) 건립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 첨단디지털단지로 탈바꿈한 구로와 가산디지털단지 사이에 위치한 입지 특성을 살려 디지털단지의 배후지원거점으로 조성하고 IT관련 청년창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벌집촌 체험거리’도 조성해 산업화시대 공단근로자들의 고달팠던 삶의 흔적을 시민과 공유하고 청년공공건축가들에겐 공예방과 창작 공간 등의 활동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신·구의 다문화가 어우러진 가리봉만의 독창성 있는 풍경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노후불량주택은 깨끗하게 살 수 있는 주거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기반시설 등 편의시설은 조속한 보수 및 개량을 통해 주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개선해 나간다.

서울시 진희선 주택정책실장은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소통마당’을 금년 내 설치하고 그 동안 도시 관리에서 소외된 부분을 찾아 주민의 뜻을 반영한 도시재생을 추진하겠다”며 “다문화가 다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가리봉동의 도시재생이 이뤄지면 디지털단지 배후 기능으로 옛 역할을 다시 찾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