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은 척수장애인이나 중증 지체장애인들이 AI스피커를 활용해 편리하게 장애인콜택시를 호출할 수 있는 ‘말로 하는 장애인콜택시 호출서비스’를 5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기존 서울시 장애인콜택시 호출은 전화(1588-4388), 웹사이트(calltaxi.sisul.or.kr),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 모바일앱으로만 접수가능했지만 AI스피커를 활용하는 방식이 추가된 것이다.
고객들은 음성명령으로 간편하게 장애인콜택시를 부를 수 있다. AI스피커에 “클로바, 장애인 콜택시 불러줘”라고 얘기하면 쉽게 호출할 수 있다. 사전 등록 목적지, 최근 목적지 등을 통해 병원, 학교 등 목적지를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장애인콜택시 대기자수 안내와 미세먼지 정보도 제공하며 배차가 된 경우 택시 도착 예정시간도 알려준다.
최초 이용고객은 서울시설공단 콜센터에 전화를 통해 회원등록 후 AI스피커 기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말로 하는 장애인콜택시 호출서비스’는 네이버 AI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모든 AI스피커 및 ‘U+tv’(IPTV) 셋톱박스, 클로바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이용 가능하다. 클로바 앱에서 장애인 콜택시 계정을 연동하고 출발지를 설정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단 스마트폰을 보유해야 한다.
공단은 LG유플러스와 함께 ‘말로하는 장애인콜택시 호출서비스’ 개시에 맞추어 장애인콜택시 이용고객 300명에게 인공지능스피커를 무료로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22일까지 이메일과 문자메시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장애정도나 과거 장애인콜택시 이용빈도 등 기준에 따라 300명을 선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