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캐나다 FTA, 자동차·섬유·기계류·일부 농식품 등 수출 유망
상태바
한·캐나다 FTA, 자동차·섬유·기계류·일부 농식품 등 수출 유망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4.09.2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간 지연되던 한·캐나다 FTA가 23일 정식 서명됨으로써 미국에 이어 북미시장에 대한 수출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캐나다에 공산품을 수출하고 자원을 수입하는 상호보완적 교역구조이므로 조달처를 다양화함으로써 자원수급의 안정적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는 23일 ‘한·캐나다 FTA 체결에 따른 기대효과’라는 보고서를 통해 FTA 발효 시 우리의 주력수출품인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부과되던 6~6.1%의 관세가 3년 내 철폐돼 시장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고관세를 적용받고 있는 자동차용 고무타이어(관세율 7%), 냉장고(8%) 역시 각각 5년, 3년 내에 철폐된다.

보고서는 FTA 발효에 따른 즉시·5년 이내 관세철폐 대상 중 캐나다의 대(對)세계 수입 1000만 달러 이상, 최근 3년간 연평균 수입증가율이 평균 이상(5.6%)인 품목을 분석한 결과 일부 농식품, 섬유, 기계류 등의 수출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했다.

캐나다는 미국·멕시코와의 지리적 인접성 및 NAFTA(북미자유무역지대) 체결로 인해 전체 교역의 57.7%가 북미지역에 편중돼 수입시장에서 미국산 제품의 비중이 높다.

따라서 이번 FTA를 통해 한국도 캐나다 시장에서 미국·멕시코와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또한 일본에 앞서 FTA를 체결하게 되는 만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일본산 제품과의 점유율 격차 확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국제무역연구원 이혜연 연구원은 “캐나다가 교역다변화를 추진하는 가운데 아시아 국가로는 최초로 한국과 FTA를 맺어 아시아 진출의 교두보로 삼고자 하고 있어 양국 간 교역 및 투자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