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추신수가 야구계의 유승준?
상태바
[칼럼] 추신수가 야구계의 유승준?
  • 박철성 대기자·칼럼니스트
  • 승인 2019.08.06 08: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철성의 눈] 두 아들 국적이탈 결정은 존중해야
미국 메이저리그 텍사스 레인저스의 추신수 선수. [MLB TV 캡처]
미국 메이저리그 텍사스 레인저스의 추신수 선수. [MLB TV 캡처]

추신수는 야구계의 유승준인가. 최근 모 언론이 ‘추신수, 두 아들 한국 국적 포기시키고 미국 사람 만들었다’고 보도한 후 인터넷이 뜨겁다.

앞서 법무부는 추신수의 큰아들 무빈 군과 둘째 아들 건우 군의 국적이탈 신고를 지난 7월 말 수리했다.

국적이탈은 외국에서 출생하거나 외국인 부모의 자녀인 경우 해당한다. 추신수 두 아들의 경우 복수 국적에서 한국 국적 포기를 의미한다. 법무부가 신고를 수리하면 국적을 상실하게 된다.

병역 의무도 면제된다. 남성의 경우 병역 준비역에 편입되는 만 18세가 되는 해 3월까지 국적이탈 신고를 하면 병역 의무에서 자유롭게 된다.

일부 네티즌들이 대노(大怒)했다. 추신수를 아끼고 사랑했던 만큼 ‘욱’ 울화가 치밀었을 것이다. 그런데 추신수와 어린 두 아들을 향해 차마 입에 담지 못할 표현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

네티즌들은 ‘야구계의 유승준’이라며 추신수를 사납게 비난하고 있다. 심지어 과거 그의 음주운전 물의 이력까지 들춰냈다. 네티즌들이 추신수와 그의 두 아들을 향해 뭇매질을 하고 있다.

특히 “자식들에게 병역 면제를 해주기 위해 이러한 결정을 한 것 아니냐”며 비겁하다는 반응도 나왔다.

하지만 그래도 이건 아니다. 얼굴 드러나지 않는다고 할 말 못 할 말 퍼붓는 게 오히려 더 비겁한 짓 아닐까.

앞서 ‘추신수, 두 아들 한국 국적 포기시키고 미국 사람 만들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행태는 더 부끄럽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잠시 진정이 필요하다.

부산고 출신 추신수. 그는 2002년 하원미 씨와 결혼했다. 슬하에 2남1녀를 두고 있다. 시애틀 매리너스에 입단한 2005년 큰아들을, 클리블랜드를 통해 메이저리그에 데뷔한 뒤 2009년 둘째 아들을 가졌다.

두 아들 다 아직 어리다. 만 18세가 되려면 한참 남았다. 아무리 준비를 철저히 한다고 해도 군대를 생각할 나이가 아직은 아니다.

네티즌 지적대로 병역회피가 목적이었다면 굳이 지금 국적이탈 신고를 할 필요가 있었을까. 병역회피를 지적한 네티즌에게 그렇게 되묻고 싶다.

그런데 추신수는 두 아들에 대해 국적이탈 신고를 했다. 추신수는 “아들들의 결정을 존중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짧은 문장이지만 거기엔 두 아들을 향한 아비의 심정이 담겼다. 혹자들의 비난처럼 병역 회피를 위해 국적을 포기했다는 등의 비겁함과는 거리가 멀다.

추신수의 두 아들이 한국 국적을 포기하며 과거 출연했던 예능 프로그램이 화제다.

지난해 방송된 JTBC ‘이방인’에서는 추신수와 하원미의 영어 발음을 지적하는 추무빈 군의 모습이 그려졌다.

당시 큰아들은 “엄마 아빠의 ‘wood’ 발음이 이상하다”고 지적했고, 이를 들은 추 선수는 울컥해 “죽고 싶냐. 앞으로 한국말만 써라. 쓰지 않으면 밥을 주지 않겠다”는 엄한 모습을 보여 이목을 사로잡았다.

이날 추신수는 두 아들에게 “우리는 한국인이니 한국말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는 모습 등이 큰 화제가 된 바 있다.

솔직히 요즘 추신수처럼 우리에게 희망과 기쁨을 주는 인물이 또 있을까. 또 추신수 병역면제가 불법이었나. 그것은 분명히 국위 선양에 대한 대한민국의 선물이었다. 그걸 들먹이면 이제라도 추신수 머리 깎여 군복 입히란 얘기다.

분명한 것은 추신수 아들이면 우리 아들이다. 더욱이 무빈이와 건우는 아직 어리다. 그런 아이들에게 또 오직 앞만 보고 달리는 추신수와 그의 가족들에게 맹목적 뭇매는 절대 옳지 않다. 고국의 어른스럽지 못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도 한국인 2019-08-06 08:23:17
그 아이들은 이미 미국인이고 미국에서 살 아이들이다.굳이 한국 국적 가지고 살아갈 이유 없다.미국 국적 가진 한국사람을 다 매국노라 할 수는 없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