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사골계곡·백담계곡 등 국립공원 설경명소 62개 구간 부분 개방
상태바
뱀사골계곡·백담계곡 등 국립공원 설경명소 62개 구간 부분 개방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9.12.23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대설주의보가 발령될 때 전면 통제되던 국립공원 탐방로 중 설경명소인 62개 구간(195km)을 올해도 개방한다고 23일 밝혔다.

대설주의보는 24시간 내로 눈이 5cm 이상 내릴 것으로 예상될 때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대설특보 중 하나다.

그간 국립공원공단은 매년 11월15일부터 이듬해 3월15일까지 대설주의보 이상의 대설특보가 발령되면 탐방로를 전면 통제해 왔다.

그러나 설경 감상을 위해 국립공원을 방문하는 탐방객의 요구가 계속돼 공원별 현장여건을 고려한 저지대 탐방로, 사찰, 안전이 확보된 설경 경관지역 등 96개 구간을 지난해 시범 개방했다.

올해 개방하는 구간은 지난해 설경 명소인 지리산 뱀사골계곡(반선~요룡대) 등 39개 구간을 포함해 탐방객이 많이 찾는 설악산 백담계곡(수렴동대피소 일원) 등 23개 구간이 새로 지정됐다.

대표적인 설경명소로는 지리산 성삼재~노고단 일대, 오대산 선재길, 태백산 천제단 일대, 설악산 장수대분소~대승폭포, 치악산 세렴폭포 일대, 소백산 죽령~연화봉, 변산반도 내소사 전나무숲길 등이 있다.

국립공원공단은 지난해처럼 대설경보로 특보가 격상되거나 현장에서의 폭설·한파 등 위험요소가 노출될 경우 즉시 탐방로를 통제하고 탐방객을 대피조치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대설주의보 발표 시 해당구간에 탐방객 안전을 위해 거점근무와 안전요원을 배치할 계획이다.

양해승 국립공원공단 재난안전처장은 “기상상황으로 갑작스런 통제가 될 수 있으니 사전에 국립공원 누리집(www.knps.or.kr)에서 개방여부 등을 확인해 탐방 계획을 세워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