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자식 천 마디 말은 기뻐하면서 한 마디 부모님 말씀 싫어하네”
상태바
“어린 자식 천 마디 말은 기뻐하면서 한 마디 부모님 말씀 싫어하네”
  • 한정주 역사평론가
  • 승인 2020.01.23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심보감 인문학] 제22강 팔반가팔수(八反歌八首)…팔반가(八反歌) 여덟 수②

[한정주=역사평론가] 兒曹出千言(아조출천언)하되 君聽常不厭(군청상불염)하고 父母一開口(부모일개구)하면 便道多閑管(변도다한관)이라 非閑管親掛牽(비한관친괘견)이니 皓首白頭多諳練(호수백두다암련)이라 勸君敬奉老人言(권군경봉로인언)하고 莫敎乳口爭長短(막교유구쟁장단)하라.

(어린 자식이 천 마디 말을 해도 그대는 항상 싫증내지 않고 듣건만 부모님이 입을 열어 한 마디 말이라도 하면 한가로워서 참견이나 한다고 핀잔주네. 한가로워서 참견한 것이 아니라 부모님은 걱정되어 그렇게 말씀하신 거네. 머리가 하얗게 되도록 긴 세월 동안 많은 이치를 깨달아 알고 있다네. 그대에게 권하니 노인들의 말씀을 공경하여 받들고 젖비린내 나는 입으로 길고 짧음을 다툰다고 가르치지 말라.)

제20강 ‘부행(婦行)’ 편에서 살펴봤던 ‘여사서(女四書)’ 중 당나라 송약소가 저술한 『여논어』의 제5장은 부모님을 섬긴다는 뜻의 ‘사부모장(事父母章)’이다.

여기에서 송약소는 부모님을 잘 섬기는 일 중 하나로 자식이 어떻게 ‘부모님의 말씀’을 받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부모님의 말씀은 아무리 사소한 것일지라도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는 안 된다. 부모님의 말씀을 지켜서 따를 때에는 억지로 하는 척해서는 안 된다. 만약 부모님의 말씀을 잘 알아듣지 못했다면 두 번 세 번 다시 여쭈어야 한다.”

이와는 반대로 부모님의 말씀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거스르거나 부모님이 겨우 한 마디 말을 했는데도 기운을 높이 드러내고 반항하듯 대꾸한다면 그것은 부모님을 공경하지 않는 불효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송약소는 이러한 자식은 사람의 자식이라기보다는 개나 돼지 또는 승냥이나 이리와 같은 놈일 뿐이라며 크게 꾸짖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