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5명 중 2명 스마트기기 사용…음주운전 대폭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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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5명 중 2명 스마트기기 사용…음주운전 대폭 감소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0.01.31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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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전국 229개 기초지자체 운전․보행행태 등 18개 평가지표 조사

우리 국민의 교통문화 수준은 꾸준히 향상되고 있지만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운전자는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음주운전은 절반 수준으로 대폭 감소했다.

국토교통부는 ‘2019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77.46점으로 전년(75.25점) 대비 2.21점 상승해 최근 국내 교통문화 수준이 꾸준히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31일 밝혔다.

교통문화지수는 매년 전국 229개 기초지자체 주민들의 교통안전에 대한 의식수준 등을 조사해 지수화한 값으로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항목의 18개 평가지표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조사 항목별 교통문화지수는 전년에 비해 운전행태는 소폭 감소(0.02점)했고 보행행태는 0.18점, 교통안전은 2.06점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운전자의 스마트기기 사용빈도(35.50%), 규정 속도위반 빈도(47.96%), 보행자의 무단횡단 빈도(32.20%)는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였다.

특히 운전자 10명 중 4명이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돼 교통사고 발생 우려가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인명피해를 낸 음주운전자에 대한 처벌강화(일명 ‘윤창호 법’)에 따라 음주운전 빈도는 4.22%로 전년(8.84%)보다 4.62%포인트 낮아져 음주운전에 대한 의식수준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78.62%), 방향지시등 점등률(73.37%),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84.95%)은 소폭 상승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지만 방향지시등 점등률은 70% 초반대로 아직도 비교적 낮은 수준이었다.

도시부 도로 앞좌석(86.48%)의 안전띠 착용 수준은 비교적 높지만 뒷좌석은 36.43%로 아직 미흡한 수준이었다. 고속도로 안전띠 착용률은 앞좌석 95.5%, 뒷좌석 65%였다.

지자체의 교통안전 노력을 평가하는 ‘교통안전 실태’는 13점 만점에 5.48점으로 지자체의 교통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도별로는 광주광역시가 1위(84.03점), 세종특별자치시·제주특별자치도 순으로 교통문화지수가 높았고 충청남도·부산광역시·경상북도는 하위 지자체로 조사됐다. 특히 울산광역시(79.29점)는 전년 17위에서 5위로 순위가 가장 많이 상승했다.

[자료=국토교통부]

광주광역시 등 지수 상위 지자체는 타 시도에 비해 교통안전 전문성 및 예산 확보, 교통안전 정책 이행 정도 등 ‘교통안전 실태’ 지표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획득해 교통안전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룹별로 1위 지자체는 인구 30만명 이상인 시(29개)에서는 강원도 원주시(86.23점), 30만 명 미만인 시(49개)에서는 전남 광양시(86.61점), 군 지역(80개)에서는 충북 영동군(88.57점)이, 자치구(69개)에서는 광주 남구(86.82점)가 선정됐다.

또한 전국 229개 지자체 중 2019년도 교통문화지수가 큰 폭으로 향상된 지자체는 전라남도 무안군(67.72→81.54점, 군지역 상위 5%), 인천광역시 남동구(74.14→82.90점, 자치구 상위 10.14%), 경기도 안성시(71.31→83.33점, 인구 30만 미만 상위 12.24%)가 선정됐다.

국토부 어명소 종합교통정책관은 “교통문화지수가 매년 상승하고 있는 것은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전반적인 의식이 개선되고 있음을 의미한다”면서 “다만 아직도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빈도가 35.5%로 매우 높고 보행 중 스마트기기 사용빈도 역시 2018년에 비해 많이 줄어들지 않아 교통사고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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