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옛 성동구치소에 신혼희망타운 건립…내년 하반기 착공
상태바
SH공사, 옛 성동구치소에 신혼희망타운 건립…내년 하반기 착공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0.02.0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마지막 교정시설인 송파구 가락동 옛 성동구치소 부지가 주거·문화·업무가 어우러지고 주변 지역에 열린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지난 40년간 기피시설로 남아있으면서 오랫동안 지역침체의 원인이 됐던 폐쇄적 이미지를 벗고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성동구치소는 1977년 개청 이후 문정법조단지로 이전한 2017년 6월26일까지 40년간 서울 동북지역의 미결수 수용을 주목적으로 사용됐다. 이후 구치소 부지의 소유권은 2018년 3월 법무부와의 재산교환을 통해 서울주택도시공사로 이전됐다.

총 8만3777.5㎡ 부지에는 신혼희망타운 700호를 포함해 총 1300세대의 공공·민간 주거단지, 복합 비즈니스·창업 공간, 문화·체육·청소년 시설 같은 공공시설 등이 들어선다.

서울 송파구 가락동 옛 성동구치소 부지 위치도. [서울시 제공]
서울 송파구 가락동 옛 성동구치소 부지 위치도. [서울시 제공]

신혼희망타운 2개 단지는 자녀가 없는 부부부터 영유아 자녀를 둔 부부까지 모두 고려해 다양한 생활밀착형 기능을 담은 복합타운이다. 보육시설, 놀이터, 공부방 같은 커뮤니티 시설과, 아파트 단지~학교를 안전하게 연결하는 보행로 같이 아이 키우기 좋은 외부 공간이 통합적으로 조성된다. 2021년 하반기 착공 목표다.

복합 비즈니스와 창업 공간도 조성돼 지역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이끈다. 문화·체육, 청소년 시설은 입주민은 물론 인근 지역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열린 시설로 건립된다. 또 구치소 부지와 그동안 단절됐던 주변지역을 잇는 보행로도 새롭게 생긴다.

특히 일대는 오금역(지하철 3·5호선)과 걸어서 2분 거리(200m) 역세권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 중심지로서 접근성이 뛰어나다.

이와 관련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옛 성동구치소 부지 내 신혼희망타운에 대한 설계 마련을 위한 설계공모를 실시한다.

공모 대상지는 신혼희망타운 2개 단지로 총 700세대 규모의 공동주택단지를 설계하는 내용이다.

옛 성동구치소 부지 전체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도 함께 제안받는다. 그간 구치소 입지로 단절됐던 주변과의 연결·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수렴하고 우수 아이디어는 연내 수립 예정인 성동구치소 부지 일대 지구단위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최종 당선작은 심사위원단의 1~2차 심사를 거쳐 오는 4월 선정된다. 당선팀에게는 신혼희망타운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또한 최종 당선작을 포함해 최대 5개 입상작에게는 총 1억원 범위 내에서 설계보상금을 지급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연내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을 거쳐 2021년 하반기 착공한다는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