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물 10년’ 거창 숙박시설, 행복주택으로 재탄생
상태바
‘흉물 10년’ 거창 숙박시설, 행복주택으로 재탄생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0.04.2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간 장기 방치됐던 거창 숙박시설이 행복주택과 지역주민·지자체가 함께할 수 있는 동아리방으로 새롭게 변신한다.

국토교통부는 거창군 숙박시설에 대한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 선도사업계획 수립을 통해 올해부터 설계에 착수하는 등 방치건축물 정비가 본격적으로 추진된다고 22일 밝혔다.

거창 숙박시설은 당초 15층의 모텔로 계획됐지만 10년 동안 공사가 중단돼 도심지 흉물로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는 등 여러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국토부, 경상남도, 거창군,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해 1월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거창군 개발여건 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선도사업계획을 수립했다.

선도사업계획의 주요내용으로는 지역 내 임대 주택수요 등을 고려해 행복주택 63세대를 신축해 신혼부부, 청년, 대학생 등에 공급할 계획이며 지역주민과 지자체가 함께 할 수 있는 평생학습 동아리방 시설을 설치해 사업의 공공성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숙박시설의 골조가 구조적으로 안전해 철거 없이 리모델링을 통해 약 3개월 이상 공사기간을 단축해 공사비를 절감했다.

향후 위탁사업자인 LH는 공동주택 사업계획 승인과 건축주·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보상을 연내 완료하고 2022년 준공할 예정이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이번 선도사업이 방치건축물 정비사업의 모범 사례가 되어 다양한 정비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정비계획수립과 사업추진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