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갤럭시A 퀀텀 예약 판매…세계 최초 양자보안 5G 스마트폰
상태바
SK텔레콤, 갤럭시A 퀀텀 예약 판매…세계 최초 양자보안 5G 스마트폰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0.05.14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자회사 IDQ 연구진들이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갤럭시A 퀀텀 스마트폰과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을 테스트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양자보안과 5G 통신 기능을 모두 갖춘 스마트폰이 나왔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 ‘갤럭시A 퀀텀’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출고가는 64만9000원으로 오는 15~21일 예약판매를 거쳐 22일 공식 출시된다.

SK텔레콤은 갤럭시A 퀀텀에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가로 2.5x세로 2.5mm)의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을 탑재했다. 양자난수생성 칩셋은 예측 불가능하고 패턴이 없는 순수 난수를 생성해 스마트폰 이용자가 특정 서비스를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돕는다.

구매 고객은 이제 양자보안 기반의 T아이디 이중 로그인, SK페이 생체인증 보호, 블록체인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을 경험할 수 있다. 양자난수생성 칩셋이 제공하는 난수를 기반으로 3가지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암호키를 생성해 서비스 보안을 강화하는 개념이다.

모든 서비스는 데이터를 보관하거나 주고받을 때 암호화·복호화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암호키가 필수적이다.

T아이디 로그인을 하면 1차 아이디 로그인→2차 퀀텀 OTP 인증의 이중 보안 절차를 거치게 된다. 기존 아이디 로그인에 양자보안 기반의 OTP 인증이 추가돼 이용자의 계정을 더 안전하게 보호해 준다.

T아이디 로그인은 11번가, T맵, 웨이브(wavve), 플로(FLO), T멤버십, 누구 등 SK텔레콤의 주요 28개 서비스에 적용돼 있어 실제 활용 범위가 넓다. T아이디 가입자는 현재 약 1900만명이다.

또 SK페이 앱으로 편의점, 식당 등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기존에 저장한 생체인증 정보(지문)를 사용하게 된다. 이 과정도 양자보안으로 보호된다. SK텔레콤은 향후 온라인 가맹점 앱 결제 시에도 양자보안이 적용되도록 개발 중이다.

SK페이 앱에서 ‘SKT 5GX Quantum’으로 생체인증을 설정하면 앱 이용 시 스마트폰 화면 상단에서 ‘SK 페이는 SKT 5GX Quantum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블록체인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에도 양자보안이 적용된다. 이용자가 ‘이니셜’에 각종 개인 증명서를 저장할 때 ‘퀀텀 지갑’이 자동 생성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또 이니셜 앱과 발급기관 간 인증 절차도 안심하고 이용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이니셜’에서 사용 가능한 증명서를 늘려나갈 예정이다.

‘이니셜’은 블록체인 DID 기술을 적용해 위∙변조를 방지하고 자기주권을 강화한 서비스로 오프라인 절차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다양한 개인 증명서를 발급·제출할 수 있다.

SK텔레콤 홍보모델들이 T월드 매장에서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 갤럭시A 퀀텀을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자회사 IDQ는 물론 삼성전자, 국내 강소기업들과 손잡고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을 출시하는 데 성공했다. 갤럭시A 퀀텀 출시는 기업 고객(B2B)이 아닌 일반 이용자(B2C)가 생활 속에서 양자보안 기술을 체감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전 세계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기존 양자보안 기술은 지금까지 주로 통신망과 서버에 적용됐다.

새끼손톱보다 작은 가로 2.5x세로 2.5mm의 양자난수생성 칩셋에는 최신 기술이 집약돼 있다. 칩셋 내부에서 CMOS 이미지센서가 LED 광원이 방출한 빛(광자)을 감지하고, 이때 ‘일정한 시간동안 일정한 센서 면적 안에 감지되는 광자의 개수는 예측 불가능하다’는 양자의 무작위성(Randomness)을 이용해 난수를 추출한다.

이 난수는 T아이디, SK페이, 이니셜 앱에 제공되며 각 앱에서 사용하는 암호키를 생성하는 데 활용된다. 결과적으로 이용자는 보안성이 높은 암호키를 사용함으로써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오는 15~21일 갤럭시A 퀀텀을 예약하고 개통한 모든 고객은 ADT캡스 도어가드 1개월 이용권, 웨이브(Basic이용권)·플로(올인원 무제한 듣기) 2개월 무료 이용권, 무선 이어셋 갤럭시 버즈를 받는다.

22일 이후 개통한 고객에게도 ADT캡스 도어가드 1개월 이용권, 웨이브·플로 2개월 무료 이용권, 갤럭시 버즈 5만원 구매 쿠폰(선착순)·SK페이 3만원·스마일캐시 3만원 중 하나를 증정한다.

예약판매 기간 공식 온라인샵 T다이렉트샵에서는 누구나 참여 가능한 ‘전국민 Quantum 챌린지’ 퀴즈 대회를 열고 총 8일간 매일 추첨을 통해 갤럭시A 퀀텀(8명), 전자해킹 방지 노매틱 여행용 메신저 백(24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4800명)를 선물한다.

또 T다이렉트샵에서 예약·개통한 고객에게 순금열쇠(50명), 신세계백화점 모바일 상품권 3만원권(400명)도 추첨 제공한다.

구매 부담을 덜고 싶은 고객은 제휴카드 더블할인, T안심보상, T모아쿠폰을 활용해 약 13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 할부금과 통신요금을 T라이트 삼성카드와 TELLO 롯데카드로 결제하면 청구할인과 캐시백을 합쳐 2년간 약 87만원을 받는다.

또 T안심보상에 가입하면 갤럭시S9+ 반납 기준으로 최대 33만원을 보상받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 구매 시 T모아쿠폰 포인트를 10만원 가량 사용 가능하다.

‘갤럭시 A 퀀텀’은 6.7인치 대화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8GB RAM, 4500mAh 대용량 배터리, 25W 초고속 충전, 삼성페이 등 프리미엄급 사양을 갖췄다.

특히 강점인 쿼드 카메라는 피사체 질감을 생생하게 촬영 가능한 접사 카메라, 6400만 화소 기본 카메라, 123도 화각의 초광각 카메라, 심도 카메라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