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정부24‘서 나의 보조금 한눈에 확인
상태바
내년부터 ’정부24‘서 나의 보조금 한눈에 확인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0.05.26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24‘에서 정부 보조금 정보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가칭)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구축 사업이 시작된다.

행정안전부는 정부혁신 과제 중 하나인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구축사업을 오는 27일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각종 국가보조금 정보를 알기 위해 일일이 웹사이트나 주민센터를 찾아야 했던 국민 불편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는 정부24 회원이 사전동의할 경우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행정정보를 활용해 국민 개개인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내역을 찾아서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먼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통해 집행되는 공공서비스 등록기준·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국가보조금 서비스목록 통합관리시스템이 구축된다.

또한 개인·가구의 특성과 기초생활수급·농어업인 여부 등 행정기관이 보유한 자격·수급정보를 연계해 개인 맞춤형 안내가 제공된다.

이번 사업은 3차년도 중 첫해 사업으로 우선 국고보조금 중 개인·가구에게 직접 전달되는 현금·현물·이용권·서비스 중심으로 안내하고 기획재정부·보건복지부·농림축산식품부·고용노동부 등 범부처가 구축사업에 협력할 계획이다.

올해 말 시범서비스 개통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는 전체 국민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또한 인터넷 검색·확인이 불편한 정보소외 계층이 맞춤형 서비스를 어려움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센터 등 방문을 통한 안내도 병행할 방침이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사회적 약자가 몰라서 정부 혜택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서비스 제공방식을 대폭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