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J.D.파워 신차품질조사서 3년 만에 전체 브랜드 1위 탈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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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J.D.파워 신차품질조사서 3년 만에 전체 브랜드 1위 탈환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0.06.25 09: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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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먼트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한 K3(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세그먼트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한 쏘울, 세그먼트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한 카니발, 세그먼트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한 쏘렌토. [기아차 제공]
세그먼트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한 K3(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세그먼트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한 쏘렌토, 세그먼트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한 카니발, 세그먼트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한 쏘울. [기아차 제공]

기아자동차가 최고 권위의 신차품질조사에서 세계 최고의 품질 경쟁력을 입증했다.

25일 기아차에 따르면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J.D.파워가 24일(현지시간) 발표한 ‘2020 신차품질조사(IQS)’에서 기아차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3년 만에 탈환한 전체 1위로 6년 연속 일반 브랜드 1위를 지켰다.

올해 34회째를 맞는 J.D.파워 신차품질조사는 1987년부터 시작된 세계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로 올해는 프리미엄 브랜드 13개, 일반 브랜드 18개 등 총 31개 브랜드의 189개 차종을 대상으로 조사가 실시됐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의 사용 3개월간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223개 항목에 대한 품질 불만 사례를 집계해 100대당 불만 건수를 점수로 나타냈으며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올해 IQS는 최근 자동차에 확대 적용되고 있는 첨단 전자식 편의장치에 대한 고객 경험과 감성품질을 한층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새롭게 변경된 설문이 적용돼 예년에 비해 전체적인 품질 불만 사례가 크게 증가했다.

기아차는 이번 조사에서 136점으로 전체 브랜드 평균인 166점과 큰 격차를 보이며 최고의 품질 경쟁력을 보여줬다.

특히 최근 자동차의 스마트(Smart)화 추세에 따라 고객들이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며 중요한 구매 기준으로 부상한 전자식 편의장치에 대한 항목이 강화된 새로운 조사 첫해에 기아차가 프리미엄 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브랜드 1위를 달성해 제품 트렌드 변화를 잘 반영해 고객에게 최상의 만족감을 준 브랜드임을 입증했다.

뿐만 아니라 전체 브랜드 순위 기준으로 2016~2017년 2년 연속 1위를 비롯해 2015년·2018년·2019년 2위를 차지하는 등 2015년 첫 5위권 진입 이후 매년 최상위권 순위를 독점하며 ‘품질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차급별 조사에서는 K3(현지명 포르테)가 준중형(Compact) 차급, 쏘울은 소형 SUV(Small SUV) 차급, 쏘렌토는 어퍼 미드 SUV(Upper Midsize SUV) 차급, 카니발(현지명 세도나)은 미니밴(Minivan) 차급에서 각각 1위에 오르는 등 조사 대상 브랜드 중 캐딜락과 함께 가장 많은 총 4개 차종이 ‘최우수 품질상(Segment Winner)’을 수상했다.

이 외에도 리오가 소형(Small) 차급, K5(현지명 옵티마)는 중형(Midsize) 차급, 스팅어는 중형 프리미엄(Midsize Premium) 차급, 스포티지가 콤팩트 SUV(Compact SUV) 차급에서 우수 품질 차종에 꼽히는 등 총 8개 차종이 최우수·우수 품질 차종으로 선정되며 전 라인업에 걸쳐 높은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쏘울을 생산하는 광주 1공장은 아태 지역 29개 공장 중 생산 품질 3위를 기록하며 공장의 생산 품질 우수성까지 인정받았다. 1위는 GM그룹 뷰익의 중국 옌타이 둥위예 2공장, 2위는 도요타그룹 렉서스의 일본 큐슈 1공장이 선정됐다.

기아차 관계자는 “IQS는 차량을 직접 경험한 고객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전체 브랜드 중 1위, 일반 브랜드 6년 연속 1위라는 좋은 결과는 기아차의 높은 품질 경쟁력을 수많은 고객들이 증명해 준 것”이라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품질 혁신을 통해 고객의 기대를 훨씬 뛰어넘어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브랜드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동차그룹에서는 제네시스 G70(콤팩트 프리미엄)을 비롯해 현대차 투싼(콤팩트 SUV), 벨로스터(콤팩트 스포티) 등 총 7개 차종이 차급별 최우수 품질상에 선정되며 현대차그룹은 가장 많은 차종별 최우수 품질상을 배출한 자동차그룹으로 이름을 올렸다. 2위는 GM그룹 6개, 공동 3위는 포드그룹·닛산그룹 3개다.

뿐만 아니라 제네시스는 이번 조사에서 142점을 기록해 렉서스(159점)를 압도적인 차이로 따돌리며 13개 프리미엄 브랜드 중에서 4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J.D.파워 조사결과는 미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기준으로 적극 이용될 뿐만 아니라 업체별 품질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로 활용되고 있어 이번 결과가 향후 현대·기아차와 제네시스의 판매 확대·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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