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FTA 원산지관리 FTA-PASS 기능 개선…빠르고 정확하게 C/O 신청
상태바
관세청, FTA 원산지관리 FTA-PASS 기능 개선…빠르고 정확하게 C/O 신청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0.07.16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은 FTA 원산지관리시스템(FTA-PASS)을 전자통관시스템(UNI-PASS)과 연계시켜 수출기업이 FTA-PASS 내에서 더 빠르고 정확하게 원산지증명서(C/O)를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해 1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FTA-PASS는 원산지 판정 증명서 발급증빙서류 보관 등 FTA 원산지관리를 기업들이 쉽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10년부터 관세청이 개발 보급하는 원산지관리시스템이다.

관세청은 수출자가 기관발급 원산지증명서를 신청하는 경우 UNI-PASS 수출신고 정보를 원산지증명서 신청서에 자동으로 기재되도록 개선했다.

[자료=관세청]
[자료=관세청]

기관발급은 수출자(생산자)가 원산지 결정기준을 확인해 원산지증명 발급을 신청하면 발급기관(세관 또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를 심사해 발급하는 방식으로 우리나라가 체결한 16개 FTA 협정 중 기관발급 방식을 채택한 FTA는 중국, 아세안, 인도, 베트남, 싱가포르다.

이에 따라 수출자가 원산지증명서 신청시 입력하는 정보는 한 품목당 최대 17개 항목에서 3개 항목으로 크게 줄었고 원산지증명서의 정확성과 신뢰성도 높였다.

또한 FTA-PASS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이 추가됐다.

먼저 1국가 다협정 세율 비교기능이다. 한-베트남 FTA·한-아세안 FTA·한-중 FTA APTA 등 1개 국가에 여러 협정이 적용되는 국가로 수출할 경우 세율이 낮은 협정의 정보를 제공받아 수출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간편형 사용자에게는 서비스가 제한됐던 기관발급 원산지증명서 신청 기능은 일반형과 간편형 사용자 모두에게 확대돼 기관발급이 필요한 한-중 FTA 등 5개 협정에 대한 원산지증명서 신청이 편리해졌다.

자세한 FTA-PASS 기능개선 사항은 FTA-PASS 누리집(www.ftapas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사용자 의견수렴을 통해 FTA-PASS의 불편한 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사후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