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 미검증 지방 분해 시술 시 충분한 설명이 없었다면 시술비 전액 환급”
상태바
“효과 미검증 지방 분해 시술 시 충분한 설명이 없었다면 시술비 전액 환급”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0.07.23 0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지방 분해 주사 시술을 하면서 시술 후의 효과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은 의사에게 시술비 전액을 환급하라는 조정결정이 나왔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눈꺼풀 부위에 지방 분해주사 시술을 받았지만 지방 제거 효과를 보지 못한 사건에 대해 A의원 의사가 시술효과를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았고 눈꺼풀 지방 제거에 적합하지 않은 시술을 했다면서 소비자에게 시술비 전액을 환급하라고 결정했다.

지방분해주사는 지방을 분해한다고 알려져 있는 스테로이드, 아미노필린 등 여러 가지 약물을 조합해 지방제거와 비만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의학적으로 검증된 시술방법이 아니다.

20대 남성 L씨는 지난해 4월 윗눈꺼풀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서울 소재 A의원에 내원해 지방 제거 주사(지방 분해주사) 시술을 3차례 받았지만 효과가 없었다. L씨는 A의원의 의료진이 지방 제거 효과가 있는 사진을 보여주면서 원하는 결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고 하여 시술을 받았지만 효과가 없었다며 시술비 환급을 요구했다.

A의원 의사는 지방 분해 시술의 특성상 개인의 체질에 따라 효과의 차이가 있으며 L씨에게 주관적인 불만족의 경우 환급이 불가하다는 설명을 하고 동의를 받았다는 이유로 L씨의 시술비 환급 요구를 거부했다.

그러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시술동의서와 진료기록부에 시술의 필요성이나 효과가 기재돼 있지 않는 점 등에 비추어볼 때 A의원 의사가 설명의무를 다하지 않은 잘못이 있고, 이로 인해 L씨가 지방 분해주사 시술을 받을 것인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리는 침해당했다고 판단했다.

특히 지방 분해 주사가 의학적으로 정립된 시술방법이 아니고 지방 제거 효과 또한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A의원 의사는 L씨에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가능성을 한층 충실하게 설명했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안구를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안구를 감싸고 있는 뼈 주위에 어느 정도의 지방이 존재하는 것은 생리적으로 당연한 구조이고 L씨의 경우 지방을 제거하면 눈꺼풀이 더 처지게 돼 미용적으로도 적절하지 않은 시술이었다고 판단했다.

이번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은 의사의 재량이 폭넓게 인정되고 있는 미용성형 시술에서 의사의 설명의무를 한층 엄격하게 적용하고 소비자의 자기결정권 행사를 두텁게 보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소비자의 자기결정권이 침해되는 분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면서 “미용성형 시술에 대한 의사의 설명과 동의 절차가 제대로 지켜지는 의료환경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