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분기 영업이익 3418억원…작년比 18.6% 증가
상태바
KT, 2분기 영업이익 3418억원…작년比 18.6% 증가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0.08.07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가 무선과 미디어 사업이 성장하고 AI/DX 기반으로 B2B 사업이 호조를 보이며 작년 2분기와 비슷한 서비스 수익을 기록했다.

KT는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3418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효율적 비용 집행 등 수익성 강화 노력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8.6% 증가한 실적이다.

매출은 5조8765억원으로 3.6% 감소했다. 코로나 영향으로 단말 수익이 줄고 카드·호텔 등 일부 그룹사 매출이 감소한 영향이 컸다.

2분기에는 KT 핵심 신성장 사업인 B2B 실적이 돋보였다.

[자료=KT]
[자료=KT]

KT 별도기준 B2B 사업 매출은 2.4% 증가했다. 기업들의 수요 증가로 클라우드·데이터센터 매출이 성장하고 지역화폐 발행량 증가에 따른 블록체인 매출이 성장하면서 AI/DX 사업 매출은 16% 상승하며 KT 주요 사업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무선사업 매출은 5G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0.6% 증가했다. 2분기 5G 누적 가입자는 224만명으로 KT 후불 휴대폰 가입자 대비 16%를 넘어섰다.

영상·음악·VR 등 다양한 콘텐츠 혜택이 요금제에 포함된 ‘슈퍼플랜 Plus 요금제’는 2분기 5G 신규 가입자의 60% 이상이 가입하며 질적 성장을 견인했다. 사물인터넷(IoT) 사업도 호조를 보이며 2분기 MNO 가입자는 29만5000명 늘어나면서 2018년 1분기 이후 최대 순증 규모를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과 유선전화 매출은 각각 1.2%, 7.0% 감소했다. 초고속인터넷은 2분기 900만명을 돌파했고

IPTV는 1분기보다 2배 가까운 13만7000명이 새로 가입하며 누적 가입자 856만명을 달성했다. 매출은 가입자와 플랫폼 수익 증가로 0.5% 증가했다.

그룹사 실적은 코로나 이슈가 주요 변수였다. BC카드 매출은 해외 카드 매입액이 줄면서 1.5% 감소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위성 전용 고가상품 가입자가 늘면서 매출이 2% 증가했다. 부동산 매출도 호텔 이용객이 줄어 7.9% 감소했고 콘텐츠 사업 매출은 T커머스 사업 호조에도 광고 매출 감소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KT CFO 윤경근 재무실장은 “코로나19 장기화 우려에도 무선, 미디어, B2B 등 핵심 사업에서 성장하고 효율적인 경영 활동으로 수익성 강화에 집중해 두 자릿수 영업이익 증가율을 달성했다”며 “앞으로 5G·B2B를 중심으로 장기적으로 지속 성장 가능한 체질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사회적으로 KT의 네트워크 서비스와 디지털 역량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