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북상 태풍 ‘바비’ 영향 전국 비·강풍…폭염특보에 열대야까지
상태바
[날씨] 북상 태풍 ‘바비’ 영향 전국 비·강풍…폭염특보에 열대야까지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0.08.26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8호 태풍 '바비'의 예상 경로와 영향권. [자료=기상청]
제8호 태풍 '바비'의 예상 경로와 영향권. [자료=기상청]

수요일인 26일 제8호 태풍 ‘바비’가 북상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에 비가 내리고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제8호 태풍 ‘바비’의 영향을 받겠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태풍 ‘바비’는 서귀포 남서쪽 약 260km 해상에서 시속 17km로 북진 중이다. 제주도와 전남 일부 지역에는 태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최대순간풍속 90km/h(25m/s) 이상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시간당 30mm 내외 매우 강한 비가 내리고 있다.

태풍은 오후 제주도 서쪽해상을 지나 밤부터 내일 새벽에 서해상을 따라 북상한 후 27일 새벽 북한 황해도 부근 연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은 제주도남쪽해상을 이동하는 동안에도 30도 안팎의 고수온해역을 지나기 때문에 많은 양의 수증기를 공급받아 중심기압 945hPa 안팎의 매우 강한 강도로 발달하겠다.

이후 해수온도가 낮아지는 서해상을 따라 북상하면서 강도가 점차 약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상륙 직전까지도 여전히 강한 세력(예상 중심기압 960hPa 이하)을 유지하겠다.

제주도에는 태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전남은 새벽부터, 전북과 경남은 아침부터, 충청도와 경북은 낮부터, 서울·경기도는 저녁부터, 강원도는 밤부터 태풍의 강풍반경 내에 들면서 35~70km/h(10~20m/s)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다.

특히 제주도는 내일 새벽까지, 서해안은 오늘~내일 최대순간풍속 144~216km/h(40~60m/s)의 매우 강한 바람이 예상되며, 그 밖의 서쪽지역(서울·경기도·충청도·전라도)과 경남에서도 오늘~내일 최대순간풍속 126km/h(35m/s)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다.

강한 바람으로 인해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풍력발전기, 철탑 등의 시설물 파손과 강풍에 날리는 파손물에 의한 2차 피해, 낙과 등의 농작물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해안가나 높은 산지에 설치된 규모가 큰 다리와 도서지역은 바람이 더욱 강하게 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현재 제주도와 전남해안에 내리고 있는 비는 차차 북상해 오전에는 남부지방까지 확대되겠고 오후에는 중부지방에도 비가 내리면서 내일까지 전국에 비가 오겠다.

태풍의 영향으로 강한 비가 예상되는 지역은 태풍의 이동경로에 가깝고 지형 효과를 가장 많이 받는 전라도와 제주도, 지리산부근 최대 300mm(제주도산지 500mm 이상), 경북서부내륙과 경남남해안은 최대 150mm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고, 그 밖의 전국에도 30~100mm의 많은 비가 예상된다.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서해안은 내일까지 태풍에 의한 기상조와 너울의 영향으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저지대 침수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서해남부먼바다와 남해상, 제주도 전 해상에는 태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까지 제주도 전 해상과 남해 전 해상, 서해 전 해상에는 바람이 60~145km/h(16~40m/s)로 더욱 강해지고 물결도 5.0~10.0m로 더욱 높아지겠다.

동해상에도 바람이 50~70km/h(14~20m/s), 물결이 3.0~5.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2~27도, 낮 최고기온은 27~34도가 되겠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중부지방은 체감온도가 33도 이상 올라 덥겠고 남부지방도 체감온도가 31도 이상 오르겠다.

특히 내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내일도 제8호 태풍 ‘바비’의 영향을 받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