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전국 태풍 ‘마이삭’ 영향권…강한 바람 많은 비
상태바
[날씨] 전국 태풍 ‘마이삭’ 영향권…강한 바람 많은 비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0.09.02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호 태풍 '마이삭' 예상 경로. [기상청 제공]
제9호 태풍 '마이삭' 예상 경로. [기상청 제공]

수요일인 2일 전국이 흐리고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겠다. 특히 경기북부와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제9호 태풍 ‘마이삭’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다가 제주도는 내일 아침, 남부지방은 오전, 중부지방은 오후에 그치겠다.

제9호 태풍 ‘마이삭’오전 3시 현재 중심기압 940hPa, 중심최대풍속 169km/h의 매우 강한 태풍으로 서귀포 남쪽 약 43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6km로 북북동진하고 있다.

오늘 저녁 제주도 동쪽 해상을 경유한 후 내일 새벽 경남남해안을 지나 아침 동해중부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이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북상하면서 내일까지 전국이 태풍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특히 태풍의 이동경로와 가까운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경남, 제주도를 중심으로 100~300mm의 비가 오겠고, 특히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 제주도산지에는 최대 4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된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영동·경북동해안·경남·전라동부·제주도·울릉도·독도 100~300mm(많은 곳 강원영동·경상동해안·제주도산지 400mm 이상), 서울·경기도·강원영서·충청도(충남남부 제외)·전남(동부 제외)·경북(동해안 제외) 100~200mm, 충남남부·전북(동부 제외)·서해5도 50~150mm다.

예상 최대순간풍속은 제주도·경상해안 108~180km/h(30~50m/s), 강원영동·남부지방(경상해안과 전북서부 제외) 72~144km/h(20~40m/s), 그 밖의 지방 36~108km/h(10~30m/s)다.

또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강풍으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어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태풍특보가, 서해상과 남해전해상, 제주도앞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내일까지 전 해상에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다.

특히 제주도해상은 오늘까지, 남해상과 동해상은 내일까지 8~12m의 매우 높은 물결로 인해 선박이나 양식장 등 해상 시설물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7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대조기)인 가운데 태풍이 차차 접근함에 따라 기상조와 높은 파고가 더해지면서 오늘과 내일 남해안과 동해안·제주도해안에는 평소보다 해수면의 높이가 매우 높아져 폭풍해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해안지역에 매우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로 범람할 수 있어 만조 시 침수피해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아침 최저기온은 21~26도, 낮 최고기온은 24~30도가 되겠다.

태풍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내리고 강한 바람으로 인해 낮 기온이 크게 오르지 못하면서 어제 낮 기온(26~32도)보다 1~3도 낮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의 영향으로 전 권역에서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겠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어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내일도 제9호 태풍 ‘마이삭’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