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옴니시스템과 수원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 출시
상태바
KT, 옴니시스템과 수원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 출시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0.09.21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는 옴니시스템과 수원시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TAZO)’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KT와 수원시·옴니시스템은 지난 2월 말 사업 협력을 체결하고 6개월간 준비했다. KT는 서비스 플랫폼과 스마트 잠금장치·무선통신 부분을 담당하고 옴니시스템은 자전거 운용·타조 앱·서비스 운영을 맡아 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공유자전거 인프라와 행정지원을 담당한다.

타조 공유자전거는 수원시내 지하철역과 버스터미널, 공원 등 주요 지점 60여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 KT와 옴니시스템은 이번 달 중 타조 서비스를 위한 자전거를 1000대 배치하고 내년 초까지 이를 3000대까지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KT와 옴니시스템은 수원 시민들 누구나 쉽게 공유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타조 운영 플랫폼에 무선통신과 GPS 등에 기반을 둔 사물인터넷(IoT)를 적용했다. 스마트폰에 타조 앱을 가입한 뒤 본인인증과 카드등록을 하고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읽히면 편리하게 자전거를 빌리거나 반납할 수 있다.

이용료는 1회 20분당 500원이며 이후 매 10분마다 200원씩 추가된다. 한 달 동안 횟수 제한 없이 탈 수 있는 이용권은 1만원이다. 타조는 오는 27일까지 무료로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며 28일부터는 유료로 전환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