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기간 스미싱·보이스피싱 피해 주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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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명절 기간 스미싱·보이스피싱 피해 주의하세요”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0.09.21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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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를 앞두고 추석택배 배송 확인,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과 결재 등을 사칭한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이용자들의 주의를 요구되고 있다.

21일 방송통신위원회·과학기술정보통신부·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스미싱 탐지 건수는 70만783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18만5369건) 대비 378%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칭한 스미싱도 1만753건으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관계부처 간 협업을 통해 스미싱·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를 위해 예방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이통3사와 협력해 오는 22일부터 각 통신사 명의로 ‘스미싱 피해예방 문자’를 순차 발송해 주의를 당부할 계획이다.

과기부는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스미싱 유포 등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유관기관과 스미싱 정보공유 등 신고·접수된 스미싱 정보를 분석해 악성앱 유포지 차단 등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최근 자녀사칭과 허위 결제문자 스미싱 피해 증가에 대비해 부모님들은 반드시 직접 확인 후 대응하고 자녀들은 부모님께 자녀 사칭 스미싱 문자에 속지 않도록 미리 전화로 알려드릴 것을 당부했고 추석명절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안내장을 행정안전부와 금감원 지원 등을 통해 대국민 홍보 자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해 경찰청 홈페이지와 사이버범죄 예방 앱인 ‘사이버캅’을 통해 피해 예방 수칙과 피해 경보 등을 제공하고 추석 연휴 기간 전후로 주요 포털사와 중고물품거래기업 등과 협업해 스미싱 등 사이버범죄 예방 홍보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스미싱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택배 조회, 명절 인사, 모바일 상품권·승차권·공연예매권 증정 등의 문자 속에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주소(URL)는 클릭하지 않아야 하며 알 수 없는 출처의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하고 앱 다운로드 시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 주소(URL)에서 다운로드받지 않고 공인된 앱마켓을 통해 다운로드와 앱을 설치해야 한다.

또 이통사 등에서 제공하는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해 업데이트와 실시간 감시상태를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명절 연휴 중 스미싱 의심 문자를 수신했거나 악성앱 감염 등이 의심되는 경우 국번없이 118상담센터로 문의하면 24시간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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