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무형문화유산 종묘대제 비공개 봉행…7일 종묘 출입제한
상태바
인류무형문화유산 종묘대제 비공개 봉행…7일 종묘 출입제한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0.11.05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재재단과 종묘대제봉행위원회(종묘제례보존회·종묘제례악보존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0년 종묘대제가 오는 7일 종묘에서 봉행된다.

종묘는 조선 역대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셔놓은 왕실의 사당으로 한국 고유의 건축 양식과 건물과 공간이 지닌 경관적 가치를 인정받아 1995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또한 왕실의 품격 높은 의례(종묘제례)와 음악·무용(종묘제례악)은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이번 종묘대제는 종묘에서 왕이 직접 제향을 올렸던 유교 절차에 따라 거행된 가장 큰 규모의 국가 제사로 신을 맞이하고 신이 즐기도록 하며 신을 보내드리는 절차의 순서로 진행된다.

오는 7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영녕전 제향을 시작으로 오후 3시부터 5시30분까지 본 행사인 정전 제향이 봉행되는데 제사를 지내는 예법과 예절에 있어 모범이 되는 의식으로 엄숙하게 진행된다.

매년 많은 세계인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함께하는 행사로 진행됐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어가행렬과 종묘제례악 연주가 생략되는 등 행사 규모와 참여 인원이 대폭 축소됐고 종묘는 비공개(휴관)로 관계자 외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된다.

봉행 행사 영상기록은 차후 문화재청 공식 유튜브와 문화유산채널 등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