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체용 마스크 필터 10개 중 7개, 성능·품질 허위·과장광고
상태바
교체용 마스크 필터 10개 중 7개, 성능·품질 허위·과장광고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0.12.01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면 마스크 등에 부착·삽입해 사용하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대부분이 성능을 허위·과장하고 실제 품질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네이버)에서 판매되는 상위 100개 제품의 표시·광고실태를 모니터링한 결과 68개(68.0%) 제품이 ‘바이러스 차단’, ‘미세먼지 차단’, ‘KF등급 표기’, ‘비말차단’ 등 의약외품 마스크로 오인할 수 있는 허위·과장 광고를 하고 있었다.

교체용 마스크 필터는 공산품에 해당돼 약사법 제61조 제2항에 따라 의약외품 마스크의 효능·효과에 대해 광고해 판매할 수 없다.

의약외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를 하고 있는 68개 제품 중 보건용 마스크(KF)와 같은 효능·효과를 강조하고 있는 10개 제품에 대해 시험검사한 결과 7개 제품은 분진포집효율이 보건용 마스크의 최소 등급인 KF80보다 낮았고, 그 중 1개 제품은 해당 성능을 전혀 기대할 수 없었다.

분진포집효율이 80% 이상인 나머지 3개 중 1개 제품은 ‘KF94’로 표기돼 있었지만 실제 성능은 평균 81%에 불과했다. 또한 10개 중 1개 제품은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품질기준인 액체저항성 기능이 적합하지 않는 등 전반적으로 제품의 성능·품질이 미흡했다.

한국소비자원은 관련 업체에 제품의 표시·광고에 대한 개선 조치를 권고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소관부처 지정·관리방안 마련,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표시·광고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등을 요청할 예정이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