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속·가속 불량’ 한국지엠 라세티 13만4668대 리콜…BMW는 화재위험
상태바
‘변속·가속 불량’ 한국지엠 라세티 13만4668대 리콜…BMW는 화재위험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0.12.24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한국지엠 라세티 13만여대가 변속·가속 불량으로 리콜된다. BMW, 아우디, 지프, 닛산 등 수입차 70여개 차종에서도 제작결함이 발견됐다.

2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한국지엠이 제작·수입·판매한 라세티 등 5개 차종 13만4493대는 자동변속기 제어장치 내부의 용접불량으로 유압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변속과 가속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트래버스 175대는 연료펌프 내부 부품의 제조 불량으로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다.

라세티 등 5개 차종은 지난 18일부터, 트래버스는 오는 30일부터 한국지엠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점검 후 교체 수리와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BMW코리아가 수입·판매한 BMW 520d 등 44개 차종 6만3332대는 엔진오일에 연료가 섞일 경우 타이밍체인의 윤활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체인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타이밍체인이 끊어져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다.

이는 지난 10월7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35개 차종 3만5420대에 대한 타이밍체인 시정조치에 대상 차량이 추가된 것이다.

또한 BMW 530e iPerformance 등 6개 차종 1257대(판매이전 포함)는 고전압 배터리 셀의 생산과정에서 셀 내부에 이물질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고, 이물질이 셀 내부에 남아 있을 경우 배터리 단락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BMW X5 xDrive30d 등 9개 차종 89대(판매이전 포함)도 제작공정 중 발전기 연결배선의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단자와 배선 간 접촉 불량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BMW 520d 등 44개 차종은 내년 1월8일부터, 나머지 차량은 오는 29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등의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판매한 A6 45 TFSI qu. 프리미엄 등 4개 차종 8103대는 캠축조절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정차 후 출발 시 등 엔진 공회전 조건에서 흡기 캠 오작동으로 엔진 부조와 시동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캠축조절시스템은 주행조건에 따라 흡·배기 밸브의 개폐시기를 제어해 연비 향상과 배기가스를 저감시키기 위한 시스템이다.

또한 람보르기니 URUS 329대는 연료공급호스 커넥터의 내열성 부족으로 엔진의 높은 열에 의해 연화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A6 45 TFSI qu. 프리미엄 등 4개 차종은 지난 21일부터, 람보르기니 URUS는 지난 17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에프씨에이코리아가 수입·판매한 짚그랜드체로키(WK) 2580대는 연료펌프 스위치 내구성 부족으로 연료 공급이 안 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내년 1월4일부터 에프씨에이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한국닛산이 수입·판매한 인피니티 M30d 등 5개 차종 380대는 동력 전달축(프로펠러 샤프트)의 내구성 부족으로 파손되고, 이로 인해 동력전달이 되지 않아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28일부터 한국닛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PC:www.car.go.kr/모바일:m.car.go.kr/연락처 080-357-2500)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와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