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연말까지 통계데이터센터 무료이용…교육프로그램도 운영
상태바
통계청, 연말까지 통계데이터센터 무료이용…교육프로그램도 운영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1.04.15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청은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데이터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연말까지 통계데이터센터를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보유데이터와 분석 플랫폼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통계청은 2018년 11월부터 통계데이터와 다른 공공·민기관의 데이터를 연계·분석할 수 있는 보안체계를 갖춘 지역별 통계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인구·기업통계등록부 등 행정통계자료 14종, 민간데이터 33종 외 교육용 데이터셋 등 다양한 데이터를 구축해 서비스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 이용자는 직접 센터를 방문해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를 직접 연계해 심층분석을 할 수 있으며 센터에 상주하는 분석전문가를 통한 컨설팅과 주문형 분석 서비스를 의뢰할 수 있다.

통계데이터센터 이용방법 및 절차. [자료=통계청]
통계데이터센터 이용방법 및 절차. [자료=통계청]

또한 통계청은 데이터 이해 제고와 활용 저변을 확대하고 통계데이터센터 이용자의 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이날부터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내용은 통계데이터센터 이용방법, 데이터 체험, 데이터 활용방법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돼 있어 데이터분석 경험이 없는 초급자들도 이용할 수 있으며 지역별 데이터센터 이용자를 위한 지역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류근관 통계청장은 “정부의 데이터 활용기반 강화 정책에 부응해 한시적이긴 하지만 무료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 대국민 데이터 활용을 선도하고 확산하는 역할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