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대교 난간 밖 투신하려던 20대 구조한 고교생 4명 소방서장 표창
상태바
마포대교 난간 밖 투신하려던 20대 구조한 고교생 4명 소방서장 표창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1.05.13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대교를 지나가던 고등학생 4명의 빠른 판단이 극단적 선택을 하려던 20대 청년의 목숨을 구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일 자정이 넘은 2시11분쯤 마포대교 북단 방향 두 번째 생명의 전화 근처에서 투신 우려 남자가 있는 것을 수난구조대가 CCTV에서 발견하고 신고해 이를 접수한 종합상황실이 즉시 인근 영등포소방서에 출동 지령을 하달했다.

소방대가 현장에 도착했을 때는 난간을 넘어 투신하려는 남성을 경찰관과 시민 4명이 붙잡고 있는 위급한 상황이었다.

구조에 나선 시민들은 환일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었다. 이들은 밤늦게까지 독서실에서 공부를 하다 잠시 산책 겸 인근 한강에 갔다 돌아오던 중 마포대교 난간에 매달려 있는 남성을 경찰관이 붙잡고 있는 모습을 목격했다.

학생들은 위급한 상황임을 직감하고 지체없이 달려가 경찰관을 도와 남성이 한강에 떨어지지 않도록 붙잡고 있었다.

현장에 도착한 소방대는 경찰관과 학생들이 남성을 붙잡고 있는 사이 대교의 안전와이어를 절단하고 난간을 넘어가 신속하게 구조를 완료할 수 있었다. 최초신고 접수 후 8분 만에 벌어진 일이었다.

학생 중 한 명인 정다운 학생은 “당시 현장을 본 순간 위급한 상황임을 느끼고 친구들과 함께 달려가 매달린 사람을 붙잡았다”며 “구조할 때 몸에 상처도 생기고 팔도 많이 아팠지만 생명을 구했다는 생각에 매우 뿌듯하다”고 말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관들은 “급박한 상황에서도 학생들의 침착한 대처와 용기에 놀랐다”며 “구조대상자는 이미 난간에 매달려 있어 학생들이 붙잡지 않았으면 한강으로 떨어졌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라고 전했다.

영등포소방서는 학생들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학생들의 선행을 해당 학교에 통보해 격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권태미 영등포소방서장은 “위급한 상황에서 학생들의 용기 덕분에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며 “이들의 의로운 행동을 격려하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어 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