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 고발…총수일가 회사 누락·은폐
상태바
공정위,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 고발…총수일가 회사 누락·은폐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1.06.14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이 대기업집단 지정을 위한 자료를 제출하면서 친족이 지분을 회사 등을 고의로 누락한 행위로 고발 조치됐다.

15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박문덕 회장은 2017~2018년 친족이 지분 100%를 보유한 연암·송정·대우화학·대우패키지·대우컴바인 5개사와 대우화학 등 3개사의 주주·임원인 친족 등 7명을 누락했다.

또한 2017~2020년에는 평암농산법인을 누락해 사실과 다른 자료를 제출했다.

연암·송정은 조카들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박 회장은 2013년 2월 연암·송정이 계열회사로 미편입됐다는 사실을 보고 받았지만 2019년 공정위로부터 지적을 받기 전까지 계속해 이들 회사를 누락한 지정자료를 제출했다.

또한 처벌수위 감경 유도를 위해 연암·송정의 친족독립경영 여건을 조성한 후 편입신고하는 대응방안을 계획했지만 2014년 6월 계열 누락을 자진시정하지 않기로 결정하기도 했다.

고종사촌과 그 아들·손자 등의 친족이 지분 100%를 보유한 대우화학·대우패키지·대우컴바인 3개 회사도 지정자료 제출 시 누락했다.

이들 3개사는 계열회사 직원들도 친족회사로 인지해왔던 회사로 하이트진로와 내부거래 비중도 상당했다.

특히 계열회사인 하이트진로음료가 대우컴바인 설립 직후인 2016년 4월 자금 지원 확대를 이유로 거래계약 체결을 결정하는 데 하루가 채 소요되지 않았고 2018년까지 거래 비중은 급격히 상승했다.

또한 하이트진로음료는 사업장 부지를 대여해 대우패키지·대우컴바인이 생산·납품할 수 있도록 해왔는데 해당 거래가 시작된 2006년 이후 2020년까지 다른 납품업체에게는 적용하지 않은 방식이다.

평암농산법인의 존재도 알고 있었지만 지정자료 제출 시 누락했다.

평암농산법인은 주주·임원이 계열회사 직원들로 구성된 회사로 농지를 진로소주에 양도한 바 있다. 해당 토지는 진전평암일반산업단지계획에 따라 2017년 11월 산업시설용지 등으로 전용됐다.

하이트진로가 2014년 6월 평암농산법인의 계열 누락 사실을 확인하고 법 위반 적발 시 처벌 정도를 검토했으며 대표회사인 하이트진로홀딩스도 해당 자료를 확인했다.

박 회장은 2001년 2월부터 2014년 3월까지 하이트진로·하이트진로홀딩스의 대표이사로 재직했고 법적 책임의 당사자다. 박 회장은 2020년 공정위 현장조사에서 평암농산법인의 계열 누락 사실이 드러난 이후에야 편입신고 자료를 제출했다.

대우화학 등 3개사와 관련된 7명의 친족도 지정자료 제출 시 누락했다.

공정위는 지정자료 제출 시 친족 현황자료로 동일인의 친족(혈족 6촌·인척 4촌 이내)을 모두 기재토록 하고 있다. 그러나 누락된 친족들은 박 회장이 이미 인지하고 있던 친족들이었다.

친족 누락을 통해 친족 보유 미편입계열사는 외부 감시시스템의 사각지대에서 내부거래를 행할 수 있었다.

공정위는 박 회장은 2003년부터 다수의 지정자료 제출 경험이 있고 지정자료 허위제출행위로 경고를 받은 전력이 있으며 6개 계열회사와 친족 7명 등 중요 정보를 다수 누락했고 일부 계열회사는 누락기간이 최장 16년에 이르는 점을 고려해 고발조치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조치는 대기업집단의 고의적인 지정자료 허위제출에 대해 고발지침을 적용해 고발 조치한 세 번째 사례다.

공정위는 경제력집중 억제시책의 근본이 되는 지정자료의 진실성 확보를 위한 감시활동을 지속해 위법 행위가 적발되면 엄중히 제재할 계획이라면서 올해 5월20일부터 위장계열사 신고에 대한 포상금제도 시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